뷰페이지

[촛불 1년<상>] “촛불이 역사의 시계 바꿨다…文정부도 경계 늦춰선 안돼”

[촛불 1년<상>] “촛불이 역사의 시계 바꿨다…文정부도 경계 늦춰선 안돼”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0-27 22:42
업데이트 2017-10-28 0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병우 촛불집회 1주년 기획단장

“사회 대개혁 향한 위대한 발걸음
적폐청산 안 되면 또 광장 모일 것”


촛불 민심이 내린 ‘국민의 명령’은 지엄했다. 부패한 권력을 교체하고 사회를 보다 성숙하게 바꿔 놓았다. 촛불집회 현장에 나섰던 시민들은 “그 어떤 정치권력도 민심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 줬다”고 말한다. 이와 함께 많은 숙제도 남겼다. 촛불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는 명령을 국민에게 내렸다. 적폐 청산 등 과거에만 머물지 않고 미래 사회 발전으로 승화시켜 나가는 것이 촛불의 정신을 잇는 길이라는 의미다. 당시 촛불집회를 주도했던 주역들은 “촛불혁명은 현재진행형”이라면서 “미완의 촛불혁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촛불광장이 만든 민주주의 정신을 잇고 그 에너지를 미래 발전을 위한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박병우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기록기념위원회 1주년 기획단장
박병우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기록기념위원회 1주년 기획단장
박병우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 기록기념위원회 1주년 기획단장은 27일 “촛불집회는 우리나라 역사 발전의 축소판”이라면서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도 안심하거나 안주했다간 거센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국정농단 사태로 촉발된 촛불집회 당시 공동상황실장을 맡아 평화시위를 주도한 주역 중 한 명이다.

박 단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는 그냥 주어진 권력이 아니고, 촛불에 의해 만들어진 권력이기 때문에 스스로 경계심을 늦춰선 안 된다”면서 “촛불 민심의 요구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스스로 개혁해 나가면서 적폐를 청산하지 않으면 또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광장에 모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촛불집회 당시 모인 인파에 대해 “그때 집회 규모를 정리하는 역할을 했었는데, 집회가 시작되기 전에 참가자 수를 단 한 번도 맞춘 적이 없었다”면서 “30만명을 예상하면 50만명, 50만명을 예상하면 100만명이 모이는 등 항상 예상을 뛰어넘었다”고 돌아봤다. 이어 “집회 인파가 처음으로 광화문 앞까지 진출했을 때 안전사고가 우려됐었는데, 시민들이 잘 따라 줘서 힘이 났다”고 말했다.

박 단장은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통과한 이후 어차피 탄핵당할 거라고 마음을 놓았는지 촛불집회에 주류 정당의 정치인들이 나오지 않았다”면서 “그래서 ‘대선보다 탄핵이다. 대권을 잡고 싶으면 탄핵이 먼저 이뤄져야 하는 것 아니냐. 국민은 추운 날 거리에서 떨고 있는데 정치인들은 어디서 뭐 하고 있느냐’며 비판을 날렸다”고 말했다. 이어 “그랬더니 한 주 정도 지나 정치인들이 무조건 집회에 참가하겠다고 했고, 당시 대권 주자로 거론되던 분들이 모두 광장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박 단장은 “그때의 함성과 학생들의 눈빛을 아직 잊을 수 없다. 바로 이 순간이 역사의 시계를 바꾸는 순간이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다”면서 “저뿐만 아니라 광장에 나온 모든 시민들이 똑같은 감정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촛불집회가 사회 대개혁을 향한 위대한 발걸음이었다는 사실은 역사도 인정하게 될 것”이라면서 “역사적으로 의미가 휘발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17-10-2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