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촛불 1년<상>] “촛불 끄면 안 됩니다…적폐청산 속도 내야”

[촛불 1년<상>] “촛불 끄면 안 됩니다…적폐청산 속도 내야”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10-27 22:20
업데이트 2017-10-28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변호사’ 박주민 민주당 의원

“죄송하지만 촛불을 꺼도 될 때라고 편하게 말씀을 드리긴 어렵습니다. 국민 여러분께 조금 더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하겠습니다.”

‘세월호 변호사’로 국회의원에 당선돼 왕성한 의정 활동으로 촛불 시민의 큰 지지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은 지난 25일 촛불 1주년을 맞아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적폐청산 작업도 좀더 지속돼야 하고 제도 개선 역시 추진돼야 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서울신문 DB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서울신문 DB
●‘야간집회 금지 규정은 위헌’ 결정 이끌어내

박 의원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시절 야간집회 금지를 규정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10조의 위헌 결정을 받아낸 것으로도 유명하다.

박 의원이 이끌어 낸 결정이 없었다면 1680여만 촛불은 경찰의 해산 명령에 부딪혀야 했을 것이다. 그는 현행 집시법 10조와 관련, “현재 특정 시간을 정해서 집회를 못 하게 하려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돼 있다”면서 “이것은 집회의 제한을 넘어 집회·시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촛불 시민혁명 뒤 1년 동안 “보수정권의 청와대,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에 의한 국민 기본권 침해 사례에 관해 반드시 되짚어야 하는데 그전엔 쉽게 이야기하기도 어려웠다”면서 “이런 부분이 재검토, 재부각되고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정권이 교체된 지 아직 얼마 되지 않았고 국회 의석비율이 (정권교체 전과) 달라지지 않아서 제도적 변화 부분에는 아쉬운 점이 있다”고 토로했다. 촛불 시민혁명으로 탄생한 현 정부의 국정과제는 대부분 박 의원 말처럼 법·제도의 개정이 필요하다. 그런데 여소야대 상황에서 법안 통과가 쉽진 않아 보인다. 당 안팎에서 ‘촛불 민심과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만으로는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세월호 가족도 변화 실감… 공무원 그대로 아쉬워

박 의원은 “국회에서 야당과의 관계는 저도 답답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라면서 “정부와 여당은 여러 경로와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조만간 성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의 적폐청산 작업에 관해서 박 의원은 “잘못이 있다면 처벌하고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이런 작업이 지나치게 길어지면 피로감을 호소하는 분도 생길 수 있어 더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가족들과 자주 소통하는 박 의원은 “가족분들이 촛불혁명과 정권교체 뒤 변화를 실감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전 정부에 봉사했던 공무원이 여전히 그 자리를 지키며 달라진 모습을 보이지 않을 때 아쉬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7-10-28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