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없는 3월, 그래야 봄” “700만 모여 反彈 승리”

“朴 없는 3월, 그래야 봄” “700만 모여 反彈 승리”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7-03-03 22:36
업데이트 2017-03-04 0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일 선고땐 탄핵심판 전 마지막 주말

퇴진행동 “靑·헌재·총리공관으로 행진”
탄기국 “전국 12개 지역서 참가 행렬”
탄핵 찬반 양측 집회 총력전 예고

헌법재판소가 이르면 오는 10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여부를 선고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면서 4일 열리는 탄핵 찬반 집회에 대해 양 주최 측이 총력전을 예고했다. 상황에 따라 이날 집회는 탄핵 여부를 선고하기 전 열리는 마지막 집회가 될 수 있다.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19차 촛불집회를 개최한다. ‘박근혜 없는 3월, 그래야 봄이다! 헌재 탄핵 인용! 박근혜 구속! 황교안 퇴진!’이 슬로건이다. 탄핵에 반대하는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도 이날 ‘탄핵 각하를 위한 천만민심 태극기집회’(16차)를 오후 2시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연다.

퇴진행동 측은 3일 “국회가 탄핵 소추안을 가결토록 하고 김기춘과 이재용을 구속시킨 것은 촛불”이라며 “결집한 촛불로 압도적인 탄핵 찬성과 박근혜 대통령 구속 처벌을 향한 뜨거운 민심을 보여 달라”고 호소했다. 퇴진행동은 이번 집회에서 박 대통령의 탄핵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는 데 주력한다. 이외에 특검 수사 연장을 거부한 황 권한대행의 퇴진을 촉구하고 특검 연장을 가로막은 자유한국당·바른정당 등 범여권과 특검 연장을 관철하지 못한 야당 등 정치권을 성토한다. 이들은 청와대, 총리 공관, 헌재 등 3개 방면으로 행진할 예정이다.

탄기국도 막판 세몰이에 나섰다. 정광용 탄기국 대변인은 “승리를 향한 마지막 전투를 앞두고 있다. 어떤 방법으로든, 무슨 수를 써서라도 와 달라. 한 사람의 손을 잡고 함께 나오면 우리가 이긴다”고 독려했다. 이번에도 전세버스를 대절해 부산, 대구, 울산 등 전국 12개 지역에서 지지자들이 상경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이번 집회에는 700만명 이상이 모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집회 참여 인원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100여개의 스크린과 스피커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7-03-0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