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엔 등 환율 하락에 부산 수출기업들 ‘시름’

원·엔 등 환율 하락에 부산 수출기업들 ‘시름’

입력 2015-04-28 10:48
업데이트 2015-04-28 1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 강서구의 조선기자재업체 A사는 지난해 하반기 원·엔 환율이 100엔당 970원일 때 일본 바이어와 수출계약을 하고 최근 선적을 앞두고 있지만 그 동안 엔화가치가 하락하면서 앉은 자리에서 7% 가까운 환차손을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

부산 서구의 음식료 제조업체 B사는 350억원의 전체 매출 가운데 200억원가량을 주로 일본 등에 수출해 올리고 있으나 최근 급격한 엔화 약세로 5% 이상 환차손이 발생하면서 연간 기준으로 10억원 이상의 손실이 불가피하다.

최근 원·엔 환율이 100엔당 900원 선을 위협하는 등 원화 환율이 하락하면서 부산지역 수출기업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28일 부산상공회의소 조사 자료에 따르면 부산지역 수출업체의 53%가 환율하락으로 이미 피해를 보고 있다고 답했다.

8대 주요 업종 가운데서는 조선기자재 업종의 환율하락 피해 발생 비율이 62.5%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신발·섬유 61.1%, 자동차부품 60%, 금속가공 55% 등 순으로 피해발생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조선기자재 업종의 경우 주요 수출대상국이 일본인데다 결제수단도 엔화를 많이 사용하고 있어 엔화 약세의 직격탄을 맞고 있다.

특히 업종 특성상 수출계약 시점과 대금 회수 시점이 6개월에서 1년까지 차이가 나면서 다른 업종에 비해 환율 하락에 더욱 취약한 실정이다.

중국과 동남아 등에 주로 수출하는 신발·섬유 업종도 환율 하락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밀리면서 피해를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에 수입원자재 사용비중이 높은 화학업종은 원·부자재 수입 때 발생한 환차익으로 완제품 수출의 환차손을 일부 상쇄하면서 피해발생 비율이 40%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지역 기업들의 환율 하락에 따른 피해사례는 수출계약 물량의 환차손 발생이 76.9%로 가장 많았고, 주요 고객 이탈 12.8%, 수출 계약 취소 8.5% 등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환율하락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지만 지역기업들의 환율변동위험 회피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부산상의 조사에서 지역 수출기업의 50%가 환율변동위험 관리대책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고, 대책을 마련한 기업들도 대금결제일 조정 등 소극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부산상의 조사연구팀 한 관계자는 “영세한 지역 수출기업들은 엔화 등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며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