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완종 메모’ 신빙성 있나…검찰 수사여부에 중요 변수

‘성완종 메모’ 신빙성 있나…검찰 수사여부에 중요 변수

입력 2015-04-10 17:36
업데이트 2015-04-10 17: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모 속 인물 ‘금품 전달 시점’ 등 기초사실 오류 주장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현 정권 유력 인사들에게 금품을 전달한 정황을 적은 메모를 검찰이 확보하면서 이 메모 내용의 신빙성에도 관심이 쏠린다.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상황에서 검찰이 금품거래 의혹에 대한 수사를 시작하는데 이 메모가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이 메모가 성 전 회장이 작성한 것이 맞는지부터 따져 보기로 했다. 필적감정을 의뢰하기로 한 것이다.

메모의 글씨는 성 전 회장의 평소 필체와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한 사정이 없는 이상 메모는 성 전 회장이 적었다는 결론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메모를 수사단서로 삼을 만한 사유는 더 있다.

메모는 세간에 떠도는 풍문을 담은 게 아니라 금품을 건넸다는 당사자의 주장에 해당하고, 성 전 회장의 일부 언론과 나눈 인터뷰 내용과도 부합한다.

반면 이 메모만 갖고 수사하기는 어렵다는 관측도 만만치 않다.

당장 메모가 너무 간략하다는 지적이 있다. 검찰이 밝힌 메모 속 글자 수는 55자로, 금품거래 의혹 사건의 밑그림을 그리는 데에는 정보량이 매우 부족하다.

검찰이 성 전 회장의 유족과 경남기업 측에 메모 관련 자료가 있는지, 제출할 의향이 있는지를 타진해 보려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메모는 기초적 사실 관계부터 오류가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메모 속에 등장한 것으로 거론된 8명의 정관계 인사 중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금품 액수(미화 10만 달러)와 더불어 유일하게 ‘금품 전달 시점’이 기재돼 있다. ‘2006년 9월26일’이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 전 회장은 경향신문이 공개한 전화 인터뷰 녹취파일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의원 시절) 독일을 방문할 때 김 전 실장에게 10만 달러를 롯데호텔 헬스클럽에서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김 전 실장은 이날 여러 언론과 인터뷰를 통해 “당시 독일로 9월23일에 출국했기 때문에 서울에 없었다”며 “해당 헬스클럽 회원이지만 이처럼 사람 많은 장소는 돈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곳도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메모에는 금품을 건넸다는 시점과 장소는 물론 액수마저 적히지 않은 이름도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완구 국무총리와 이병기 현 청와대 비서실장이 해당한다.

나머지 6명의 인물은 최소한 액수까지는 적어놓은 반면 권력의 정점에 있는 현직 인사인 이 총리와 이 실장에 대해서는 이름만 적어 놓은 배경을 두고 추측이 분분하다.

검찰 안팎에서는 검찰 수사로 구속위기에 몰렸던 성 전 회장이 개인적 불만으로 인해 분풀이 차원에서 근거 없이 두 사람의 이름을 적었을 가능성부터 어딘가에 이들과의 금품수수 의혹을 뒷받침할 자료를 남겨놓은 게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검찰은 메모가 성 전 회장이 직접 쓴 것으로 확인되면, 관련 자료들을 더 모아 수사에 착수할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