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완종 타깃’된 與 핵심인사들 “말도 안돼” 전면부인

‘성완종 타깃’된 與 핵심인사들 “말도 안돼” 전면부인

입력 2015-04-10 16:40
업데이트 2015-04-10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병기 “수사 영향력 요청 거절해 섭섭했던 모양” 김기춘 “이미 고인이 돼 어떻게 증명해야 할지…”

자원외교 비리 혐의로 수사를 받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금품을 전달한 정황 등을 적은 메모,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등장한 여권 정치인들은 10일 한결같이 금품 수수에 대해 부인했다.

김기춘·허태열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이들은 성 전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을 관계가 전혀 아니었다고 일축했으며, 일부는 구명활동을 벌이던 성 전 회장이 서운한 심정을 토로한 게 아니겠느냐는 추측도 내놨다.

이들은 성 전 회장이 이미 사망한 상태여서 대질신문 등을 통한 결백을 주장할 방법이 막혔다며 답답함을 토로하기까지 했다.

김 전 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미 돌아가셨으니까 고인의 명복을 빌고, 어떻게 증명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저는 그렇게 살아오지 않았다”면서 “그분이 어떻게 그런 말을 했는지 모르지만 맹세코 저는 그런 일이 없다”고 말했다.

허 전 실장은 보도자료를 내고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 자신이 클린경선 원칙 하에 돈에 대해서는 결백할 정도로 엄격했기 때문에 금품거래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면서 “(금품수수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성 전 회장의 메모에 거명만 된 것으로 전해진 이완구 국무총리 측은 “19대 국회에서 1년동안 같이 국회의원을 한 것 외에는 별다른 인연이 없다”면서 금품을 받을 만한 사이가 아니었음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 전 회장 주변 사람들이 이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검찰 수사와 이 총리의 ‘부정부패 척결’ 담화가 관련이 있는 것처럼 오해하고 있다는 말을 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병기 대통령실장은 “자신은 결백하니 도와달라며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영향력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했다”면서 “결백하고 시중에 오해가 있다면 검찰 수사에 당당하게 임해 사실을 명백하게 밝히는 게 좋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 실장은 “도움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 데 대해 인간적으로 섭섭했던 것 같다”고 부연했다.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은 “19대 국회 이전에는 성 전 회장을 만난 적도 없고 개인적으로 둘이 만난 적이 없다”면서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이 없다”고 강조했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맡았을 때 성 전 회장이 선진통일당 원내대표였고, 두 당의 통합과정을 함께 논의했기 때문에 그때부터 알고 지낸 사이”라면서도 “성 전 회장이 금품을 건넬만한 일을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성 전 회장으로부터 1원 한 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우승봉 인천시 대변인이 전했다.

홍준표 경남지사는 “내 이름이 왜 거기에 있는지 모르겠으나 정치판에는 중진 정치인 이상이 되면 로비하려고 종종 빙자하는 경우가 있다”면서 “성 회장을 잘 알지도 못하고 돈을 받을 정도로 친밀감도 없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