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획서엔 ‘무대 뒤 환풍구’… 주관사가 갑자기 변경

계획서엔 ‘무대 뒤 환풍구’… 주관사가 갑자기 변경

입력 2014-10-20 00:00
업데이트 2014-10-20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판교 참사’ 20여곳 압수수색

27명이 추락한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현장의 환풍구는 당초 주무대 뒤편에 배치될 예정이었으나 행사 주관사가 임의대로 변경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이번 사고와 관련된 기관 및 업체 관계자들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법무부에 관련자의 출국금지를 요청했다.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19일 “문제의 환풍구는 사업계획서상 무대 뒤편에 위치해 있었으나 현장 미팅 당시 주관사인 이데일리 관계자가 무대 위치 변경을 요구하면서 환풍구가 무대와 마주 보는 곳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경찰은 “갑작스럽게 무대 위치를 변경한 이유 등을 조사 중이지만 법적으로 문제 될 것은 없다”면서도 “당초 계획대로 무대가 설치됐으면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경찰은 또 “축제계획서에는 안전요원 4명을 배치하는 것으로 기재돼 있었지만 현장에 안전요원은 없었다”면서 “안전요원으로 등재된 경기과학기술진흥원(경기과기원) 직원 4명도 자신이 안전요원인지조차 모르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사고 당시 행사 관계자 등을 조사한 결과 축제 현장에서는 경기과기원 직원 16명이 기업 홍보활동을, 플랜박스 등 행사진행업체 관계자 11명이 무대 주변관리 및 이벤트 행사 진행을, 사회자 2명을 포함한 이데일리 측 11명이 공연을 담당했던 것으로 확인했다. 하지만 이들도 안전관련 교육은 전혀 받지 않았다. 경찰은 “행사장 안전계획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경기과기원 오모(37) 과장이 작성했으며, 행사 주관자가 아닌 오 과장이 왜 안전요원 배치 등이 담긴 행사계획서를 작성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또 공연 사업비가 당초 2억원에서 7000만원으로 축소된 것을 확인하고 행사 준비과정의 부실 여부도 함께 수사하고 있다. 환풍구를 덮고 있던 철구조물의 강도 및 용접 상태 등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식 의뢰해 설계대로 시공했는지 확인하고 철구조물의 표준 자재 사용 여부 등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전 수사관 60여명을 투입해 이데일리 본사 등 20여곳을 압수수색하고 행사 관계자 6명을 출국 금지 조치했다.

한상봉 기자 hsb@seoul.co.kr
2014-10-2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