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객선침몰] 탈선명령 없이 선장만 탈출 의혹

[여객선침몰] 탈선명령 없이 선장만 탈출 의혹

입력 2014-04-18 00:00
업데이트 2014-04-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 진도에서 침몰한 여객선의 승무원들이 해상교통관제센터(VTS)로부터 탈출 준비를 지시받은 후에도 ‘배 안으로 들어가라’는 안내방송을 해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작 선장 등은 나홀로 탈출을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사고 선박인 세월호는 사고 당일인 16일 오전 8시55분 제주VTS에 최초로 사고 상황을 알렸다.

조타수 오모(58)씨가 선체가 왼쪽으로 기우는 것을 느끼고 선장 이준석(69) 씨에게 상황을 보고 한 지 20여 분이 지난 뒤였다.

조타수 오 씨는 “선체가 왼쪽으로 쏠리는 느낌을 받고 선장에게 상황을 보고 했다”고 말했다.

세월호는 첫 교신 후 다시 ‘선체가 좌현으로 많이 기울었고, 이동할 수 없다’며 VTS에 위급상황을 알렸다.

5분이 지난 뒤 VTS는 ‘사람들 구명조끼 착용하시고 퇴선할 지 모르니 준비해주세요’라고 알렸다.

이 선장은 이어 같은날 오전 9시께 승무원에게 대피 명령을 내리고 선체를 벗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조타수 오씨는 그러나 이 퇴선명령이 승객들에게 전달됐는 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생존한 기관원 박모씨는 기관장 탈출 지시에 따라 기관실에서 올라온 뒤 탈출했다고 진술했다.

이후 선장의 지시를 받지 못한 승무원들은 계속해서 ‘이동하지 말고 안전한 객실에서 대기하라’는 방송을 수차례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승객들이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헤매는 순간 이씨를 비롯한 일부 승무원들은 첫 구조선을 타고 오전 9시50분께 세월호에서 탈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 사이 승객 290명은 배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갖혀 버렸다.

김수현 서해지방 해양경찰청장은 17일 “선장이 첫 구조선에 탔는지는 수사 중에 있다”면서 “적절하게 조처를 취했는지는 추후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김 청장은 또 “선장 이씨가 위급 상황에서 마지막까지 승객의 안전을 지켜야 하는 선원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