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뱃사람이라면 구조하러 달려가야죠”

“뱃사람이라면 구조하러 달려가야죠”

입력 2014-04-18 00:00
업데이트 2014-04-18 0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가 침몰하면 이렇게 죽는구나 하는 생각밖에 안 들어요. 바다가 얼마나 무서운지 아는 뱃사람이라면 만사를 제쳐놓고 달려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지 확대
박영섭씨 연합뉴스
박영섭씨
연합뉴스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에서 승객을 구조한 낚싯배 명인스타호 선장 박영섭(56)씨는 사고 당시 상황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사고 당일 새벽 조업을 마치고 귀항 준비를 하던 박 선장은 오전 9시 3분쯤 긴급 구조 요청 신호를 들었다.

병풍도 북쪽 해상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 중이라는 사실을 확인한 박 선장은 뱃머리를 서둘러 병풍도 쪽으로 돌렸다. 박 선장은 오전 10시 30분쯤 사고 현장에 도착했지만 이미 세월호는 침몰 직전의 상태였다.

해경과 함께 구조작업에 나선 박 선장은 명인스타호를 세월호 바로 옆으로 몰아 바다로 뛰어내린 승객들을 배에 태웠다. 구조된 승객들은 나이 많은 관광객과 안산 단원고 학생 등 모두 27명이었다. 박 선장은 “구조된 사람들에게 도저히 말을 걸 수가 없었다. 모두 넋이 나간 표정이었고 몸을 가눌 힘조차 없어 보였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박 선장은 최대한 빨리 팽목항으로 구조자들을 옮겨야겠다는 생각으로 배를 전속력으로 몰았다. 팽목항에 도착하자 구조자들은 울음을 터뜨렸고 박 선장도 그제서야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17일에도 침몰 현장으로 배를 몰고 나간 박 선장은 “아직 200명도 넘는 사람이 갇혀 있다고 합니다. 기적이 일어났으면 좋겠습니다”라고 심경을 밝혔다.

진도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4-04-1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