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서 우호·협력 희망”…日 무역보복 해결 압박 레토릭?

“도쿄올림픽서 우호·협력 희망”…日 무역보복 해결 압박 레토릭?

임일영 기자
임일영,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8-15 20:54
업데이트 2019-08-16 06: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각 “보이콧 검토 고난도 반어법” 해석…靑 “후쿠시마 협의 등 에둘러 언급한 듯”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15년 만에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9.8.15사진공동취재단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15년 만에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9.8.15사진공동취재단
“세계인들이 평창에서 ‘평화의 한반도’를 보았듯이 도쿄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길 바랍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에 이어 내년 도쿄하계올림픽, 2022년 베이징동계올림픽이 열린다. 올림픽 사상 최초로 맞는 동아시아 릴레이올림픽으로, 동아시아가 공동 번영의 길로 나아갈 절호의 기회”라며 ‘도쿄올림픽’을 거론해 눈길을 끌었다.

표면적으로는 도쿄올림픽이 한일 간 우호는 물론 세계 평화의 장이 됐으면 한다는 덕담으로 보인다. 반면 일각에서는 일본이 부당한 무역 보복을 계속할 경우 도쿄올림픽 참가 보이콧까지 검토할 수 있다는 의중을 고난도의 반어법으로 드러낸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광복절 경축사에서 굳이 안 해도 되는 도쿄올림픽 얘기를 일본의 무역보복에 대해 한창 언급하는 대목에서 꺼냈기 때문이다. “도쿄올림픽에서 우호와 협력의 희망을 갖길 바랍니다”라는 문 대통령의 덕담을 도쿄올림픽 때까지 무역보복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는 압박으로 볼 수도 있다는 얘기다.

실제 한국 외교부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대해 일본 정부에 입장 표명을 요청하겠다”며 일본이 가장 아파하는 방사능 문제 카드를 전격적으로 꺼냈고, 이와 관련해 도쿄올림픽 보이콧을 검토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청와대 관계자는 “도쿄올림픽 성공을 기원하고, 이를 위해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도 주변국들과 투명하게 협의해 풀어가야 한다는 점을 에둘러 말씀한 것으로도 보인다”며 “보이콧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은 전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8-16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