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병도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은 누구?…문 대통령 의중 꿰뚫는 친문핵심

한병도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은 누구?…문 대통령 의중 꿰뚫는 친문핵심

장은석 기자
입력 2017-11-28 15:42
업데이트 2017-11-28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임명된 한병도(50) 전 정무비서관은 ‘친문’(친 문재인계)의 핵심 인물이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정무수석에 한병도 정무비서관을 승진 임명했다.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한 신임 정무수석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7. 11. 28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정무수석에 한병도 정무비서관을 승진 임명했다.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한 신임 정무수석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7. 11. 28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한 수석은 전북 익산에서 제17대 국회의원으로 당선돼 열린우리당 내 ‘친노무현’계 성향 의원들이 주축이 된 의정연구센터 소속으로 활동했다. 이 때부터 대표적인 ‘친노계’, ‘친문계’ 인사로 분류됐다.

청와대 내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을 정확히 파악하는 인물 중 하나로 알려진 만큼 국회와 소통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를 잘 전달하고 이견을 조율하는 역할을 맡을 전망이다.

한 수석은 초선 의원임에도 원만한 성격으로 여야 의원과 두루 친하다는 평가다. 정무수석에 임명되기 전까지 6개월간 정무비서관으로서 국회를 드나들면서 여야를 두루 접촉해 바닥을 다져놓았다는 점도 장점이다.

한 수석은 원광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1989년에는 민주화 시위 주도 혐의로 투옥되기도 했다.

2003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2004년 열린우리당 전북도지부 정책위원을 거쳐 같은 해에 열린 총선에서 당선됐다.

재선에 실패한 뒤로는 민주당 민주정책연구원 이사와 노무현재단 자문위원, 한명숙 전 민주통합당 대표 정무특보 등을 지냈고 2012년 대선 때는 문재인 후보 중앙선대위에서 국민명령정책참여본부장을 맡았다.

지난 대선 때도 대선 캠프에서 국민참여본부 부본부장으로 일하며 문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부모, 형과 마찬가지로 독실한 원불교 신자인 한 수석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으면서도 좌중의 분위기를 돋우는 데 일가견이 있다는 평가다.

▲전북 익산 ▲원광고·원광대 신문방송학과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제17대 국회의원(전북 익산갑) ▲열린우리당 원내부대표 ▲노무현재단 자문위원 ▲한·이라크우호재단 이사장 ▲문재인 대통령후보 중앙선거대책본부 국민참여본부 부본부장 ▲청와대 정무비서관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