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병도 신임 정무수석 “진심 다해 대통령 모시겠다”

한병도 신임 정무수석 “진심 다해 대통령 모시겠다”

이혜리 기자
입력 2017-11-28 16:11
업데이트 2017-11-28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병도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은 28일 “더 소통하고 대화하는 정무수석이 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한병도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
한병도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정무수석에 한병도 정무비서관을 승진 임명했다.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한 신임 정무수석이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7. 11. 28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한 수석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신임 정무수석으로 승진 임명된 직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진심을 다해 대통령을 모시고 국회와 청와대의 소통 다리가 되도록 하겠다“면서 “임명 얘기를 듣고 바로 왔다. 여소야대 국회 상황에서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 더 낮고 겸손한 자세로 일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금은 내년도 예산안을 통과시켜야 할 무거운 시기인 것 같다”며 “정무비서관으로서 야당과 많이 소통해왔고, 현안은 수십 가지인데 진심을 가지고 대화하면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 그럴 가능성도 발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단 예산이 통과되지 않는 초유의 사태를 막기 위해 야당의원들을 많이 만나겠다”며 “협상은 국회 원내 지도부가 하는 것이어서 현재 잘하고 계실 것이며, (여야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하는) 2+2+2도 진척은 많이 되지 않았지만 실마리가 풀리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자신이 기용된 데 대해 그는 “진성준·나소열 비서관도 있는데 정무비서관으로서 제가 소통 업무를 주로 해와서 여야를 계속 만나 업무가 단절되기보다는 연속성 차원에서 임명하시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새 인선 기준인 ‘7대 비리’ 검증 여부와 관련, “검증했다”며 “제가 술을 못 한다. 술을 한 병도 못 마셔서 한병도다. 음주로 걸릴 일이 절대 없다”고 했다.

‘전임 수석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일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한 수석은 “현안을 갖고 일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믿음과 신뢰가 한 번 만나서 쌓이는 게 아니더라”며 “눈을 마주 보고 속에 있는 얘기를 진실하게 하면 문제가 뭔지 야당의원들도 지적해주신다. 진심을 다하는 노력이 있으면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후임 정무비서관 인선과 관련해서는 “아직 논의 안 했는데 바로 논의해서 업무 차질이 없게 빨리 임명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