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릴 말씀 없다” 靑 신중모드

“드릴 말씀 없다” 靑 신중모드

이지운 기자
입력 2016-02-12 22:22
업데이트 2016-02-12 2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성명 외 추가적 언급은 자제 인상…朴대통령 내주 개성공단 입장 밝힐 듯

청와대는 남과 북이 연일 강공을 주고받고 있는 가운데서도 말을 아끼며 신중한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에 이어 12일에도 개성공단 관련 질문에 대해 “개성공단과 관련해서는 어제 말한 대로 드릴 말씀이 없다. 궁금해하는 부분은 통일부에서 설명했다”고만 했다. 지난달 6일 4차 핵실험을 감행한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예고한 뒤 “혹독한 대가”를 거론하고, 지난 7일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정부 성명을 발표하는 등 ‘기본적인 대응’ 말고는 추가적인 언급을 자제하는 인상이다. 전날 북이 험한 표현을 쏟아낸 뒤에도 어떤 관계자도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청와대가 이처럼 ‘로 키’를 유지하는 것은 1차적으로는 북한의 심리전에 의한 남남갈등을 방지해야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청와대의 한 인사는 “북한이 전방위적인 혼란을 초래하는 조치로 남남갈등을 적극적으로 부추길 가능성을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대응에는 민첩함을 보이고 있다. 사드 도입 협의 개시, 개성공단 철수 전격 발표 등이 대표적이다. 북이 개성공단 체류자에 대한 추방을 통보한 당일 밤 11시 53분부터 개성공단에 대한 송배전을 전면 차단한 것도 마찬가지다. 청와대는 북의 추가 도발 움직임 추적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다음달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독수리 훈련을 전후한 기간이 위험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 10일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북한이 국지적 도발, 후방 테러를 감행하거나 국제 테러단체와 연계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경계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주 국무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언급을 내놓을 것으로도 관측된다. 청와대는 국가안보실을 24시간 가동하고 있으며 NSC 상임위원회도 수시로 소집하고 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6-02-1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