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약속대로 홍대서 ‘프리허그’…주변 철통경계

문재인, 약속대로 홍대서 ‘프리허그’…주변 철통경계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06 21:14
업데이트 2017-05-06 2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약속대로 홍대서 ‘프리허그’
문재인, 약속대로 홍대서 ‘프리허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전투표율이 25%를 넘으면 홍대 거리에서 프리허그를 하겠다”는 자신의 약속을 6일 지켰다. 앞서 지난 4~5일에 걸쳐 진행된 제19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의 누적 투표율은 역대 최고인 26%대를 기록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사전투표율이 25%를 넘으면 홍대 거리에서 프리허그를 하겠다”는 자신의 약속을 6일 지켰다.

앞서 지난 4~5일에 걸쳐 진행된 제19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의 누적 투표율은 역대 최고인 26%대를 기록했다.

하지만 문 후보가 지난 2일 프리허그 행사를 예고한 뒤로 한 누리꾼이 인터넷에 ‘프리허그를 하면서 문 후보를 암살하겠다’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됐다. 다행히 이 누리꾼은 경찰에 붙잡혔다.

이런 일이 있었기에 경호 문제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문 후보는 공약한대로 이날 오후 6시 50분 홍대입구역 8번 출구 인근 ‘걷고싶은 거리’에 모습을 드러냈다.

문 후보가 등장하자 그를 보기 위해 모인 인파 속에서는 함성과 함께 ‘문재인’을 연호하는 소리가 터져나왔다.

이날 행사는 역대 사전투표 최고 투표율을 축하하기 위한 행사였지만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문 후보 스스로도 인사말을 통해 “프리허그를 하면서 조금 걱정이 되고 조심스럽다”고 운을 뗐다. 그는 “경호 때문이 아니고 이게 너무 축제처럼 돼 버리면…. 생각이 다른 분들도 많이 있는데, 생각이 다른 분들도 함께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러워했다.

이어 문 후보는 “진짜 선거혁명의 완성은 오는 9일인데, 우리가 너무 일찍 김칫국물을 마시면 안 되는 거 아닌가”라면서 “우리가 조심스럽게 더 ‘5월 9일’(선거일) 투표를 다짐하는 마음으로 프리허그를 해주시면 좋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경호 문제를 간과할 수는 없었다. 문 후보 캠프에서는 개방된 공간에서 수많은 사람이 몰릴 뿐만 아니라 가까이서 신체 접촉을 하는 ‘허그’ 방식 과정에서 자칫 문 후보 신변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우려했다.

결국 문 후보 캠프는 궁리 끝에 “프리허그가 필요한 시민들에게 우선권을 준다”는 행사 컨셉을 잡고, 일정한 조건에 맞는 시민들을 무대 위로 초대해 토크를 진행하는 방식을 취하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 하면 무분별하게 인파가 몰리는 부작용을 차단하는 동시에 안전도 담보할 수 있다는 것이 캠프의 판단이었다.

실제 고민정 대변인과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에서는 ‘모태솔로’(태어나서 한번도 이성교제를 하지 못한 사람), ‘유기견을 키우는 시민’, ‘오늘 생일을 맞은 사람’, ‘취업 원서를 내 놓고 구직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 등을 ‘프리허그’의 조건으로 제시됐다.

이에 따라 대학교 4학년 재학 중인 한 모태솔로 청년과 유기동물이 고통받지 않는 세상을 꿈꾸는 청년이 문 후보와의 프리허그 기회를 얻었다.

그러면서도 문 캠프는 무대 앞쪽에 촘촘히 경호 인력을 배치해 혹시 있을 돌발 상황에 대비하며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사복경찰들도 인파 중간중간에 배치됐다. 무대 뒤쪽에도 바리케이트를 쳐서 후방에서의 접근을 차단하기도 했다.

문 후보는 행사를 마치면서 “이번에 문재인이 돼야 우리 젊은 사람들에게 희망이 생긴다. 그렇게 부모님 설득해주시겠습니까”라면서 “여기 계신 젊은 분들 사전투표는 많이 하셨으니 남은 임무는 부모님을 설득하는 것이다. 마침 선거 전날이 어버이날이니 부모님 찾아뵙고 꽃 달아드리고 이번에 문재인을 뽑아달라고 설득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