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수도권 득표율 45% 넘으면 본선 직행

文, 수도권 득표율 45% 넘으면 본선 직행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7-04-02 22:08
업데이트 2017-04-02 23: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오늘 마지막 경선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를 뽑는 마지막 경선인 수도권·강원·제주 경선을 하루 앞둔 2일 각 후보 캠프에서는 선거인단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수도권 선거인단의 표심이 어떤 선택을 할지 예의주시했다.
이미지 확대
“블랙리스트 책임 확실히 묻겠다”
“블랙리스트 책임 확실히 묻겠다” 문재인(앞줄 왼쪽 세 번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동양예술극장에서 ‘문재인, 문화예술 비전을 듣다’ 행사에 참석해 문화예술인들과 손을 맞잡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날 현재까지 문 전 대표의 누적 득표율은 59%, 안희정 충남지사는 22.6%, 이재명 성남시장은 18.2%다. 지난 호남권·충청권·영남권 경선의 평균 투표율은 72.23%이었다.

수도권 선거인단 수는 136만여명으로 이 투표율이 유지되면 98만여명이 투표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문 전 대표가 최종 50%의 득표율을 달성하고 본선 진출을 하기 위해서는 수도권에서 44만여명의 표를 확보해야한다. 수도권에서 45%의 득표율을 달성하면 본선 진출을 확정 지을 수 있다는 얘기다.

반대로 안 지사와 이 시장이 합쳐서 수도권에서 55%의 득표율을 올리면 문 전 대표의 과반을 저지할 수 있다. 다만 경선이 거듭될수록 투표율이 높아지는 데 따른 변수도 있다.

안 지사 측 관계자는 “51만여명의 수도권 2차 선거인단 중에는 문 전 대표를 저지하려고 신청한 이들이 많아 해볼 만하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전날 “수도권이 나의 본거지이기 때문에 이제 과반을 저지하고 결선에서 반드시 이기겠다”고 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이날 대학로에서 열린 ‘문재인, 문화예술 비전을 듣다’ 행사에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태로 인해 잘못된 문화정책을 똑바로 잡고 진실을 규명해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이어 “블랙리스트에 오른 1만여명 가운데 7000명 이상이 지난 대선 등에서 나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고통을 겪었다”며 “다시는 패배하지 말아야겠다는 절박한 마음을 다지고 있다”고 했다.

또 “지금은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두 사람만 책임을 묻고 있는데,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많은 관련자에게 책임을 확실히 묻겠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또 “중국이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것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문화예술인 활동에 대해 보복 조치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며 “정부도 이를 수수방관한다면 직무유기”라고 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4-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