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 前 대통령 사면’ 놓고 文·安 정면충돌… 대선 쟁점화되나

‘박 前 대통령 사면’ 놓고 文·安 정면충돌… 대선 쟁점화되나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4-02 22:08
업데이트 2017-04-14 0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측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진영이 안 전 대표의 최근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발언을 놓고 정면충돌했다.

다른 대선 주자들도 이 논쟁에 적극 가담하며 박 전 대통령 사면 논란이 대선 쟁점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안 전 대표가 지난달 31일 박 전 대통령 사면 여부에 관한 기자 질문에 “사면권을 남용하지 않도록 (사면)위원회를 만들고, (박 전 대통령 사면도) 국민 요구가 있으면 위원회에서 다룰 내용”이라고 답한 게 발단이 됐다. 문 전 대표 캠프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2일 “국민의당은 국정농단 세력과 ‘박근혜 사면 연대’를 하려 하느냐”며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자 국민의당 손금주 최고위원은 “(원론적 이야기인데) 문 전 대표 측이 집단 난독증에 걸린 듯 사실을 날조해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대선 주자들도 직접 뛰어들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자마자 돌아서서 사면, 용서란 말이 나온다는 게 참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안 전 대표 발언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러나 안 전 대표는 “사면권 남용이 안 된다고 (원칙을) 말한 것인데 왜 소란스러운지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안 전 대표 발언을 비판했지만 문 전 대표 역시 박 전 대통령 사면 여부에 대한 가부를 명확하게 밝히진 않았다. 이에 민주당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 김병욱 대변인은 “사면을 정쟁 놀이터로 삼으며 국민을 우롱할 것 없이 대선 주자들이 ‘(박 전 대통령) 사면 불가’를 약속하고 실천하면 된다”고 압박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도 전날 “(사면 가능성 언급은) 국민을 개돼지로 보는 발상”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법적 심판이 끝나고 난 다음에 국민적인 요구가 있으면 그때 가서 검토할 문제”라면서 “법원 판결이 나오기 전에 말하기는 그렇다”고 지적했다.

주자별 성향에 따라 사면 가부 입장이 갈리고 있는 가운데 사면 논쟁이 1, 2위 간 후보 검증을 본격 촉발시킬 조짐도 감지된다.

실제 국민의당은 공세용으로 문 전 대표 검증 카드를 꺼냈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문 전 대표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취업 특혜 의혹과 관련, 문 전 대표가 말을 바꿨고 참여정부 시절 문 전 대표가 대북송금 특검을 강행했던 과거를 감추려 한다는 내용을 폭로한 뒤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행태”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문 전 대표는 이날 “부산 사람들은 이럴 때 ‘마, 고마해’(그만해라)라고 한다”며 일축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4-0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