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경화 “北 대화 길 열려 있어…어떤 상황에도 전쟁 없을 것”

강경화 “北 대화 길 열려 있어…어떤 상황에도 전쟁 없을 것”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12-04 22:44
업데이트 2019-12-05 06: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미 긴장고조에 평화프로세스 강조

정경두 “北 군사활동 증강… 예의주시”
제2차 북미정상회담 둘째날인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회담 도중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9.2.28  EPA·AP 연합뉴스
제2차 북미정상회담 둘째날인 지난 2월 2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의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호텔에서 회담 도중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2019.2.28
EPA·AP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4일 “그 어떤 상황에서도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비핵화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대북 무력 사용 가능성을 언급하고, 그동안 ‘새로운 길’을 시사해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달 말 당 중앙위 전원회의 소집을 결정하는 등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강 장관은 서울 서초구 국립외교원에서 소속 외교안보연구소(IFANS)가 개최한 ‘전환기 동북아 질서: 새로운 평화체제의 모색’ 국제문제회의 기조연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유엔총회에서 밝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3대 원칙(전쟁불용·상호 안전보장·공동번영)을 상기하며 이렇게 강조했다.

해당 발언은 사전 배포된 연설문에는 없었다. ‘연말 비핵화 시한’이 다가오면서 북미 간 신경전이 증폭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의 무력사용 발언이 전해진 이후 밤사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은 최근 잇단 북한 고위 외교 관계자들의 ‘압박성’ 담화 발표와 미사일 시험발사 등을 거론하고 “북한이 현재 위태로운 상황처럼 보일 수 있다”면서도 “적어도 대화 경로 열려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분단의 어려움은 북한의 핵개발 때문에 증폭되고 있으나 문제 해결을 위해선 계속해서 대화와 외교적 해법을 추구하고, 군사적 방위태세와 준비태세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2019 하반기 전군 주요지휘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북한은 우리와 미국 정부에 대해 연내에 대북 정책을 전환하지 않으면 대화에 응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겠다는 일련의 주장을 통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북한이 군사 활동을 증강하고 있어 우리 군은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초대형 방사포와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 해안포 사격 등 북한의 최근 군사 동향을 고려해 군 지휘관들이 확고한 대비태세를 갖추도록 강조한 발언으로 보인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12-05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