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외 관광지 안전점검 외교부 직접 확인한다

해외 관광지 안전점검 외교부 직접 확인한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9-06-06 01:38
업데이트 2019-06-06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여행경보 조정·신규 발령

외교부가 헝가리 다뉴브강 유람선 침몰 사고로 해외여행의 안전 문제가 크게 부각되자 주요 관광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직접 실시하겠다고 5일 밝혔다.

외교부는 “최근 전 재외공관이 우리 국민을 고객으로 하는 여행사 등 유관단체와의 안전간담회를 긴급 개최했다”며 “가급적 재외공관 직원이 여행사 관계자와 함께 관할지역 내 주요 관광지에 대한 안전점검을 직접 실시해 취약점이 발견되는 경우 필요한 조치를 시행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재외공관이 관할지역 관광지 특성에 맞는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관광객에게 여행자보험 가입을 적극 권유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계기에 해외여행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을 해 주길 바란다”고 지시한 데 따른 후속조치로 보인다.

외교부는 해외의 가족 또는 지인에 대한 위치정보 전송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안전여행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동행서비스’를 이달 중 선보인다.

또 전 세계 국가에 대한 여행경보의 적절성을 검토해 이달 안에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www.0404.go.kr)를 통해 필요한 조정이나 신규발령을 할 계획이다.

여행경보는 여행유의(신변안전 유의), 여행자제(여행 필요성 신중 검토), 철수권고(가급적 여행취소·연기), 여행금지(즉시 철수 및 방문금지) 등 4단계로 운영된다.

외교부 관계자는 “향후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 안전을 제고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9-06-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