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대통령, 국회 방명록에 “한국과 함께여서 영광”

트럼프 대통령, 국회 방명록에 “한국과 함께여서 영광”

김서연 기자
입력 2017-11-08 14:04
업데이트 2017-11-08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국회연설에 앞서 방명록에 “한국과 함께여서 대단히 영광이다. 감사하다”(A great honor to be with you, Korea. Thank you)라고 남겼다.
트럼프 대통령, 국회 방명록에 “한국과 함께여서 영광”.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 국회 방명록에 “한국과 함께여서 영광”. 연합뉴스
이날 오전 11시쯤 국회의사당에 도착한 트럼프 대통령은 1층까지 현관까지 마중 나온 정세균 국회의장과 인사한 뒤 로비에 비치된 방명록에 검은색 펜으로 이같이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간결한 소감 아래 자신의 서명을 남겼고,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도 별다른 내용 추가 없이 오른쪽에 함께 서명만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방명록 문장은 짧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인 7일 청와대를 방문, 방명록에 “문 대통령님, 대단히 영광이다. 감사하다”(President Moon, This is such a great honor. Thank you)라고 썼다.

지난 5월 이스라엘 홀로코스트 추모관을 방문했을 때는 방명록에 “내 모든 친구와 함께 여기 오게 돼 대단한 영광이다. 정말 놀랍다. 절대 잊지 않을 것”(It is a great honor to be here with all of my friends. So amazing and will never forget!)이라고 남겼다.

이러한 트럼프 대통령의 방명록 특징은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전 대통령과 비교돼 트럼프 대통령이 방명록을 마치 트위터처럼 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