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법무장관 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

조국 “법무장관 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9-02 15:59
업데이트 2019-09-02 15: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말과 행동으로 불거진 논란에 깊이 반성·사죄”
“오른쪽도 왼쪽도 아닌 앞으로 나아가겠다”
“어떤 정권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할 것”
“아이들 향한 허위사실 공격 멈춰달라” 호소
이미지 확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2  오장환 기자 ozzang@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9.2
오장환 기자 ozzang@seoul.co.kr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어떤 정권이 들어서도 되돌릴 수 없는 (사법) 개혁을 하겠다”며 법무부 장관 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2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과분한 기대를 받았음에도 큰 실망을 안겨드려 국민들께 죄송하다”며 “무엇보다 제 말과 행동으로 인해 불거진 논란이라는 점, 저에게 엄격하지 못했던 점을 깊이 반성하고 사죄한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개혁과 진보를 주창하면서 스스로에게 많이 불철저했고 젊은 세대에 실망을 줬다”며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며 거듭 사과했다.
이미지 확대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대기실로 향하고 있다.2019.09.0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대기실로 향하고 있다.2019.09.02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그럼에도 조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으로 사법개혁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는 “이 자리에 개인으로 선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누군가 서슬퍼런 칼날을 감당해야 한다. 저를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기 서 있어야는 이유”라고 주장했다.

조 후보자는 “법무장관에 지명된 후 세운 기준은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라며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해야 할 소명이 있다. 감히 그 기회를 달라고 요청드린다”며 “과분한 이 자리 이외에 어떤 공직도 탐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자녀들에 대한 비난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이번 일로 여러 번 초라한 순간을 맞는다해도 부당한 허위사실로 아이들을 공격하는 것을 멈춰달라”며 “허물도 책임도 다 제게 물어달라”고 부탁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