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후베이성 남은 교민들, 부족한 생필품 직접 다른 교민에게 전달

후베이성 남은 교민들, 부족한 생필품 직접 다른 교민에게 전달

박기석 기자
박기석, 이재연 기자
입력 2020-02-03 22:22
업데이트 2020-02-04 0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지 택배 시스템 마비… 대책반 구성

“마스크 부족해 물품 구하러 못 나와”
文대통령 “우한 총영사관 모든 직원
노고에 깊이 감사… 국민들 감동받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과 인근 지역에서 2차로 철수한 교민과 유학생을 태운 버스가 1일 오전 수용 시설인 충남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0.2.1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과 인근 지역에서 2차로 철수한 교민과 유학생을 태운 버스가 1일 오전 수용 시설인 충남 아산 경찰 인재개발원으로 들어가고 있다. 2020.2.1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우한을 포함한 후베이성에 잔류한 교민들이 마스크와 소독제 등 방역 물품과 생필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교민들은 현지 택배 시스템이 사실상 마비돼 일부 교민이 직접 다른 교민을 찾아 물품을 전달하는 ‘자력구제’에 나서고 있다.

최덕기 후베이성한인회 회장은 3일 “시내나 현지 공관에 물품이 구비돼 있더라도 교민들이 물품을 구하러 집에서 나오려면 마스크를 써야 하는데 마스크가 부족해 못 나오고 있다”며 “한인회에서 대책반을 구성해 교민 2~3명이 마스크 등 생필품을 다른 교민에게 배달하고자 한다. 이분들은 목숨을 걸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현지에는 교민 200여명이 개인 사정으로 잔류하고 있다. 후베이성한인회에 따르면 잔류 교민 중에는 영유아 15명(5세 이하)과 어린이(6~14세) 11명, 임신부 2명이 포함돼 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교민에게 마스크 등 긴급 물품을 지원하기로 하고 후베이성한인회 위챗 단체방 혹은 총영사관 이메일 등을 통해 체류지, 이름, 가족 인원 등 관련 정보를 알려 달라고 3일 요청했다.

아울러 한인회는 교민들의 신종 코로나 발병 여부를 직접 진단할 수 있도록 진단키트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최 회장은 “교민들이 현지 의료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어 자체적으로 해결하려 한다”며 “우한에 한국인 의사가 있어 진단키트를 보내 잠정적으로라도 발병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진단키트를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최 회장은 설명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우한에서 교민들의 전세기 국내 이송을 책임진 이광호 우한 부총영사와 정다운 영사에게 전화를 걸어 “총영사관 직원 모두의 노고에 깊이 감사하며, 대통령뿐만 아니라 국민도 모두 감동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두 사람은 “상황 종료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정 영사는 “오는 3월 임기가 만료될 예정이지만 연장근무를 요청해 둔 상태”라고 밝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20-02-04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