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 “증거인멸 시도” 유시민·김두관 고발

한국당 “증거인멸 시도” 유시민·김두관 고발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19-09-05 22:32
업데이트 2019-09-06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권남용·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유 “사실관계 취재” 김 “경위

이미지 확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자유한국당이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의혹과 관련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직권남용 및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고발키로 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두 사람을 향해 “본인 스스로 밝히고 어떠한 압력을 행사했는지 분명히 말해야 한다”며 “이는 결국 증거인멸에 해당하기 때문에 고발 조치하고, 검찰은 철저히 수사해서 증거인멸 시도에 대해서는 엄한 책임을 지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고발장을 준비 중”이라며 “내일(6일)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할 것”이라고 했다.

유 이사장과 김 의원은 통화를 한 것은 인정했지만 조 후보자를 도와 달라는 취지의 통화는 아니었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한 인터뷰에서 “저도 ‘유튜브 언론인’이라 사실 관계에 관한 취재를 한 것”이라며 “최 총장을 잘 안다. 동양대에서 나간 것이 총장상인지 표창인지, 기록이 남아 있는지, 봉사활동 내용이 무엇이었는지 사실 관계를 여쭤본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조 후보자가 여러 오해를 많이 받고 있어 경위를 확인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는 경북전문대 졸업생이다. 동양대와 같은 재단”이라며 “자연스럽게 1년에 한두 번 식사도 하고 가끔 통화도 한다”고 설명했다. 조 후보자를 도와달라는 취지의 전화였느냐는 질문에는 “결벽증이 있어 그런 것은 못 하는 편”이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19-09-06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