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분당 땐 단 4명 남는 평화당… 사실상 6당 추락

분당 땐 단 4명 남는 평화당… 사실상 6당 추락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9-08-08 22:38
업데이트 2019-08-09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명 대안정치연대·6명 정의당에 밀려

전북 정당 재편… “총선 경쟁력 힘들 것”
정동영 “계속 설득… 사퇴 요구 수용 못해”

현재 원내 4당인 민주평화당(당적 기준 14명)에서 오는 12일 집단 탈당이 이뤄지면 정의당(6명)보다 의원수가 적은 4명의 원내 5당으로 전락하게 된다. 만약 제3지대 신당을 추진하는 탈당파 의원들이 비교섭단체(정당)를 구성해 활동한다면 원내 6당으로 추락하게 된다.

현재 평화당에 남을 의원은 정동영(전북 전주병) 대표를 비롯해 김광수(전북 전주갑), 조배숙(전북 익산을), 황주홍(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 등 4명으로 예상된다. 박주현(비례대표) 의원도 평화당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당적은 바른미래당 소속이다.

이에 따라 평화당은 전남이 지역구인 황 의원을 제외하면 전북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정당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지역적 기반을 바탕으로 당적 변화보다 당내 개혁과 신진 인사 발굴을 통해 총선에 임하겠다는 각오를 천명하고 있다.

정 대표는 8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비당권파가 탈당을 선언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앞으로 4일의 시간이 있으니 설득 노력을 더 하겠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비당권파의 사퇴 요구에 대해선 “당권 투쟁, 전당대회 불복 투쟁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뚜벅뚜벅 평화당의 길을 가겠다”고 했다.

박 의원은 “평화당의 총선 승리 전략은 ‘뉴 DJ’를 발굴해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라며 “공개 모집을 통해 유능하고 개혁적인 뉴 DJ를 즉각 발굴해 영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태 정치와 결별하고 개혁과 지역 발전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작지만 강한 야당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호남과 개혁 진영의 기대를 받을 수 있는 정당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호남 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일대일 구도를 상정했던 평화당이 제3지대 신당을 추진하는 탈당파와 분열할 경우 경쟁력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평가가 우세하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9-08-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