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치 재미 붙인 黃, 투쟁 수위 높인 羅… 눈앞의 칭찬에 매몰된 ‘한국당 투톱’

정치 재미 붙인 黃, 투쟁 수위 높인 羅… 눈앞의 칭찬에 매몰된 ‘한국당 투톱’

이근홍 기자
입력 2019-05-05 23:16
업데이트 2019-05-06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원톱 이미지’ 사수 위한 팽팽한 신경전

황교안 장외서 대중 스킨십… 적응 완료
나경원 전투력 키워 국회 밤샘농성 앞장
자유한국당 투톱인 황교안(왼쪽) 대표와 나경원(오른쪽) 원내대표가 최근 동물국회와 장외투쟁 등을 거치며 경쟁이라도 하듯 보수 지지층을 향해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특히 ‘경직된’ 관료 출신으로 대중 정치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됐던 황 대표가 예상 외로 대중 접촉을 즐기며 정치에 재미를 들렸다는 얘기가 당 안팎에서 나온다.

금수저 혹은 온실 속 화초 이미지가 강했던 나 원내대표도 여야 간 물리적 충돌에 앞장서면서 투쟁에 재미를 붙였다는 얘기가 정치권에서 회자된다.

황 대표는 최근 장외투쟁을 이끌며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황 대표는 지난 2~3일 경부선(서울·대전·대구·부산)과 호남선(광주·전주) 투쟁을 마친 뒤 4일에는 광화문에서 문재인 정부 규탄집회를 가졌다. 광화문 주말집회는 지난달 20일 이후 3주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말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대치 국면에서 밤샘 농성을 이어 온 실무 당직자들은 체력이 소진해 내심 4일 광화문 집회는 건너뛰었으면 하는 심정이 강했다고 한다. 하지만 황 대표가 광화문 집회를 강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 당 대표 취임 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았다가 일부 시민이 던진 생수통에 물세례를 받기도 한 황 대표는 광화문 집회에서 “두들겨 맞으면서 죽을 각오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고 국민이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피 흘리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7일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 순회 규탄집회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당 관계자는 5일 “황 대표가 4·3 보궐선거를 거치며 생각보다 빠르게 정치권에 적응했고 최근 집회 등에서 연설하는 모습을 보면 정치에 완전히 재미를 붙인 모습”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7년 만의 동물국회를 선봉에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한국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저지 과정에서 국회 내 밤샘농성은 물론 사상 처음으로 국회 의안과 사무실, 의원회관을 봉쇄하는 전략을 도입하는 등 극렬한 ’올코트프레싱’(전방위 압박) 투쟁을 주도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삼수(三修) 끝에 원내사령탑에 올라서 그런지 그동안 하고 싶은 것을 다 하려는 기세”라고 했다. 한국당의 한 재선 의원은 “지난해 말 조국·임종석 운영위원회 때 나 원내대표에게 한 방이 없었다는 비판이 많았는데 이번 사태 이후 ‘나경원을 다시 봤다’는 얘기가 당내에서 많이 나온다”고 했다.

한국당의 투쟁 수위가 갈수록 높아지는 건 투톱 간 경쟁심리 때문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지난달 26일 황 대표가 뒤늦게 국회를 찾아 의원·당직자 등을 격려하자 이미 의원·당직자들과 함께 투쟁 중이던 나 원내대표가 황 대표 대열에 합류해 새삼스럽게 다시 악수하는 장면을 연출했는데, 이를 두고 ‘원톱 이미지’를 빼앗기지 않기 위한 신경전이 느껴졌다는 얘기가 돌았다. 한국당 안팎에서는 현역 국회의원인 나 원내대표는 대여투쟁을 원내로 끌고 오고 싶어 하는 반면 원외인 황 대표는 장외투쟁을 선호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대중과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는 마약처럼 끊기 힘들다는 정치권 속설도 있다.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초빙교수는 “강경투쟁으로 인한 지지율 상승으로 황 대표와 나 원내대표 모두 당장은 자신감을 얻었을지 모르지만 눈앞의 칭찬에 매몰돼 이 기조를 이어 간다면 내년 총선에서는 오히려 스스로 발목을 잡을 수 있다”고 했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9-05-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