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문 대통령, 김기식 임명 철회해야…고발 검토”

김성태 “문 대통령, 김기식 임명 철회해야…고발 검토”

입력 2018-04-09 10:26
업데이트 2018-04-09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갑질의 달인’이 금융감독수장…검찰 출두해 자술서 써야”

한미연구소 지원중단에 “문재인판 블랙리스트이자 보수 적대시 정책”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9일 피감기관 예산을 활용한 해외출장 등으로 ‘갑질 의혹’에 휩싸인 김기식 금융감독원장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하루빨리 임명 철회를 하고, 김 원장이 검찰 수사를 받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성태, 김기식 금감원장 ‘피감기관 돈 외유’ 비판
김성태, 김기식 금감원장 ‘피감기관 돈 외유’ 비판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기식 금감원장의 ‘피감기관 돈 외유’를 ‘황제외유’라고 비판하고 있다. 2018.4.9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촉구하고 “문 대통령이 이런 국민의 뜻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한국당은 국민의 이름으로 (김 원장을) 검찰에 고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김 원장이 전날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해명한 데 대해 “오해를 살만한 혜택을 준 사실이 없다는 황당무계한 변명은 지나가던 소도 웃게 할 블랙코미디이자, 갑질 변명”이라며 “김 원장은 ‘갑질과 삥뜯기의 달인’으로, 변명이 아니라 검찰에 출두해 자술서를 써야 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유 없는 도적질이 어디 있는가. 발뺌하지 않는 피의자가 어디 있는가”라고 반문하면서 “김 원장의 해명은 국민적 비난에 불을 붙이는 자기변명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특히 김 원장이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예산으로 2015년 5월 미국·유럽을 방문한 것과 관련, “당시 수행한 여비서는 9급 정책비서가 아닌 인턴 신분이었다”며 “이 인턴은 황제외유 수행 이후 9급 비서로 국회 사무처에 등록됐고, 6개월만인 2016년 2월 7급 비서로 승진했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한술 더 떠 ‘임명 철회는 없다’며 오만방자한 작태를 보이고 있다”며 “도덕성이 요구되는 금융감독기관의 수장 자리에 ‘갑질과 삥뜯기의 달인’을 버젓이 앉혀놓는 게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냐. 문 대통령이 직접 답변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당장 검찰에 고발하고, 수사에 착수해도 모자랄 판에 김 원장을 금융감독기관의 수장 자리에 그대로 두겠다는 청와대의 오만불손 태도는 국민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한미연구소(USKI) 예산지원 중단 논란과 관련,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한미연구소에 대한 예산지원이) 중단됐다는 해명은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보수인사 제거를 목적으로 한 ‘문재인판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그는 현 정부 들어 일부 보수성향 외교안보전문가들이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무시무시한 인사보복에 국민은 혀를 내두르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보수 적대시 정책이 도를 넘었고, 문재인 정부에서 보수성향 국민은 2등 국민으로 차별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여야가 대치 중인 방송법 개정안 처리 문제와 관련, “오늘 아침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언제든 협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주장했다”며 “민주당이 내놓은 안을 그대로 통과시켜 드리겠다고 하는데 무엇을 협의하자고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더이상 시간을 끄는 꼼수를 부리지 말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는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대통령 개헌안을 발의해 사실상 개헌 논의를 무산시키려 획책하지 말고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하라”라고 촉구하면서 “한국당은 선거구제 개편, 국민의 기본권을 포함한 새 시대 헌법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