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中서열 3위 장더장 면담…“의회·정당 교류 활성화”

문 대통령, 中서열 3위 장더장 면담…“의회·정당 교류 활성화”

김태이 기자
입력 2017-12-15 17:10
업데이트 2017-12-15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 대표 때 만남 이은 두 번째…한반도 정세 의견 교환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중국 권력서열 3위인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면담하고 의회 및 정당 교류를 포함한 양국 간 미래지향적 관계발전 방안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전인대는 중국 헌법상 최고권력기관으로, 우리나라의 국회에 해당한다.

문 대통령은 민의를 대표하는 한국 국회와 중국 전인대가 양국 교류·협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평가하고, 향후 한중 의회 정기교류체제와 한중 의원외교협의회 등을 포함한 의회 및 정당 간 협의 채널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전날 정상회담에서 경제·통상·사회·문화·인적교류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던 양국 간 협력을 정치·외교·안보·정당 간 협력 등의 분야로 확대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정상 차원은 물론 다양한 고위급 수준의 전략적 대화를 활성화해 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문 대통령과 장 위원장의 만남은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로 있던 2015년 6월 장 위원장 방한 당시 면담에 이은 두 번째로, 중국 지도부 내 최고의 한반도 전문가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장 위원장이 앞으로도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지속해서 기여해 줄 것을 당부하는 자리가 됐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옌볜대 조선어학과와 김일성대를 졸업한 장 위원장은 장쩌민 국가주석 방북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방중 수행 등 중국 최고위급 지도자 중 최고 북한통으로 불린다.

면담에는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함께 중국을 방문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박병석·박정·송영길 의원이 배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