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9월9일 北 정권창립일 계기 미사일 추가 발사 가능성”

국정원 “9월9일 北 정권창립일 계기 미사일 추가 발사 가능성”

입력 2017-08-28 17:24
업데이트 2017-08-28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진입체 첨두부 뭉툭…최신 ICBM에 비해 낮은 기술”

북한이 최근 잇달아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재진입체 기술이 최신식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국가정보원은 평가했다.
이미지 확대
국정원장, 국회 정보위 참석
국정원장, 국회 정보위 참석 서훈 국정원장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원은 28일 국회 정보위원회 현안 보고에서 “지난 22일 김정은의 화학재료 연구소 방문 시 공개한 사진을 토대로 미사일 사진을 분석한 결과, 재진입체의 첨두부 제작 공정 사진에서 (드러난) 뭉툭한 첨두부 모양으로 보아 뾰족한 모양의 최신식 ICBM 재진입체에 비해서는 낮은 기술 수준”이라고 평가했다고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또 “2013년과 2017년 위기 상황을 비교할 때 두 시기 모두 한미 정부 교체기라는 점과 북한이 벼랑 끝 전술을 펼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을지포커스가디언(UFG) 잔여기간이나 9월 9일 북한 정권창립일을 계기로 탄도 미사일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어 이에 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이어 “한미 정부 교체기라는 점과 북한이 벼랑 끝 전술을 쓰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2013년에는 세습 정당화라는 요인이 중요했으나 지금은 대외 전략적 의도를 우선시한다”며 “위협 수위 면에서 2013년에는 주북(북한주재) 외교단의 출북 등 실제 조치를 했으나 지금은 수사적 조치에 그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