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신형 단거리 지대지미사일 개발중…고체연료

北, 신형 단거리 지대지미사일 개발중…고체연료

입력 2017-08-28 16:11
업데이트 2017-08-28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6일 지대지미사일 시험발사 가능성

북한이 중·준중거리에 이어 단거리 신형 지대지 탄도미사일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北, 신형 단거리 지대지미사일 개발중…고체연료 북한 스커드 미사일[연합뉴스 자료사진]
北, 신형 단거리 지대지미사일 개발중…고체연료
북한 스커드 미사일[연합뉴스 자료사진]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28일 “북한이 중거리(IRBM)와 준중거리(MRBM) 지대지미사일에 이어 단거리 지대지미사일을 개발해 시험에 나선 정황이 포착됐다”고 전했다.

북한이 개발 중인 단거리 지대지 탄도미사일은 기존 KN-02 지대지미사일과는 형상이 다른 새로운 형태의 미사일로 알려졌다. 연료는 고체연료를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 26일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도 ‘지대지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새로운 형태의 지대지 탄도미사일을 개발해 3발을 시험 발사하는 과정에서 2발은 비행고도 50여㎞로 250여㎞를 날아갔으며, 나머지 1발은 발사 후 폭발했을 것으로 정보 당국은 분석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단거리 지대지 탄도미사일을 개발하는 것은 남한의 주요 전략시설과 평택 주한미군 기지, 경북 성주 사드기지 등의 정밀타격이 목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정상 각도(30∼40도)보다 낮은 각도(20도)로 발사해 비행고도를 낮게 해 빠르게 날아가 목표물을 신속하게 타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은 중장거리 지대지미사일 ‘화성-12’에 이어 준중거리 지대지미사일 ‘북극성-2형’을 개발해 시험발사에 성공했으며, 모두 고체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