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정, ‘中 사드보복’에 “고위·실무급 채널서 문제제기”

당정, ‘中 사드보복’에 “고위·실무급 채널서 문제제기”

입력 2017-03-03 11:35
업데이트 2017-03-03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대한 빠른 시일내 사드 배치…北인권재단 조속한 출범”

당정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조치와 관련, 고위급·실무급 채널을 통해 중국에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기로 했다.

정부와 자유한국당은 3일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에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김명연 한국당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당정은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사드를 배치하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북한의 핵·미사일뿐 아니라 생화학무기 위협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만큼, 국제 공조와 대응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과의 마찰에 대해선 3∼4월 중 예고된 고위급 면담 및 FTA(자유무역협정) 실무협의 채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기로 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사드는 (중국 등) 어느 나라도 겨냥하지 않은 자위적 군사 조치인데, 무역까지 끌어들여 개입하는 건 부당하다는 입장을 중국에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정은 또 김정남 피살과 관련한 북한 행태의 심각성과 엄중성을 알리고, 북한 변화 및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북한인권재단의 조속한 출범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

경제 현안에 대해 한국당은 올해 1분기 중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또 ‘따뜻한 골목상권 보호 및 활성화 대책’을 정부에 주문했다.

이 대책은 ▲청국장·두부 등 영세 생계형 업종에 대한 대기업 진출 제한 ▲편의점 영업거리 제한 기준 도입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의 골목상권 출점 규제 등이 골자다.

김 수석대변인은 “이를 위해 당정은 소상공인 시장진흥기금을 현재 2조2천억 원에서 2022년까지 10조 원 규모로 늘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청년·대학생의 저금리 생계자금 지원 한도를 늘리고, 거치 기간(4년)과 상환 기간(5년)을 각각 6년과 7년으로 연장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유일호 경제부총리 등이, 당에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인 위원장과 정 원내대표가 황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요구하는 상황과 관련해선 양측이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고 김 수석대변인은 덧붙였다.

김 수석대변인은 “정치적 얘기를 나눌 분위기가 아니었다. 안보와 경제정책 점검 회의였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