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중국 ‘사드보복’ 한목소리로 비판…사드배치엔 시각차

여야, 중국 ‘사드보복’ 한목소리로 비판…사드배치엔 시각차

입력 2017-03-03 10:01
업데이트 2017-03-03 10: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정 “사드배치 필요”…범여 “文, 사드배치 입장 밝혀라” 압박 민주당 “中 보복 도를 넘어”… ‘中 현명한 태도’ 촉구 국민의당 “경제보복 바람직안해”…정부 적극적 대처 주문

여야 정치권은 3일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한국여행 전면금지 등 보복수위를 높이는 것에 대해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동시에 냈다.

하지만 사드배치 자체에 대해선 여당과 바른정당은 계획대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힌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다음 정권으로 넘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시각차를 드러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사드 배치에 찬성해온 범여권은 중국이 치졸한 보복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며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등 야권을 향해서도 사드 배치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압박했다.

차기정부에서 사드 배치 문제를 결정하자는 입장을 취해온 민주당과, 국회 비준을 거쳐 결정해야 한다는 당론을 정한 국민의당 역시 중국의 조치에 강한 우려감을 표시하면서 중국의 현명한 태도와 정부의 적극적 대처를 주문하는데 방점을 뒀다.

당정은 이날 한 목소리로 중국의 보복 조치에 우려를 표시하면서도 사드 배치는 계획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개최된 한국당과의 고위당정회의에서 “사드 배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가안위와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위적 방어조치로, 어떠한 제3국도 지향하지 않는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와 롯데 간 부지교환 계약 체결로 사드 배치 부지가 확보된 만큼 정부는 부지공여, 환경영향 평가 등 절차가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한·미 간에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도 “사드 배치는 북한이나 중국 측의 논리에 얽매일 것이 아니고, 다음 정권에 넘겨야 하는 게 아니라, 부지교환 이후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실질적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힘을 실었다.

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중국의 경제 압박이 현실이 돼 많은 국민이 걱정하고 있다”며 “한국당과 정부는 어떤 경우에도 국민들이 피해를 받는 경우가 없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한국기업 보복은 대국답지 못한 치졸한 행위”라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중국 눈치만 보는 황 권한대행은 무엇을 망설이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기업이 어렵게 결단한 사드 부지 제공을 뇌물로 호도하고 사드 배치 결정을 다음 정부로 넘기라는 더불어민주당은 도대체 어느 나라 정당이냐”면서 “민주당과 문 전 대표는 무엇이 두려워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못하느냐”고 지적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의 보복조치가 도를 넘고 있다”며 “우리 당은 사드 배치의 졸속 추진도 단호히 반대하지만, 이를 빌미로 대국답지 않은 도를 넘는 중국 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한령(限韓令)·금한령(禁韓令) 같은 외교 외적인 보복조치로는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 밝힌다”며 “중국 당국의 현명한 태도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중국의 조치는 나가도 너무 나간 것”이라며 “철회할 것을 다시 한 번 부탁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한국정부를 향해서도 “사드 배치 문제는 다음 정부로 넘기는 것이 현명한 정책”이라며 국회 비준을 거듭 요구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 정부의 지나친 경제보복은 한중 우호 관계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민의당은 사드 배치 문제가 나타났을 때 이미 중국 경제보복의 경험을 가졌기에 이러한 문제를 지적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런 조치도 하지 못한 채 손을 놓고 있는 무능한 우리 정부를 탓하기 전에 우리는 다시 한 번 중국 정부가 한중 우호 관계를 생각하고, 사드는 사드고 교류협력은 교류협력이라고 생각해주길 바란다”면서 “지나친 경제보복은 G2 국가로서 바람직하지 않고,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