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특검 대면조사 수용 가닥…장소엔 ‘이견’

朴대통령, 특검 대면조사 수용 가닥…장소엔 ‘이견’

입력 2017-01-31 10:35
업데이트 2017-01-31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검·탄핵심판 등 공식 법절차 대응에 주력할듯

박근혜 대통령과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다음 주 후반께로 대면조사 일정을 조율하는 것으로 31일 전해졌다.

‘운명의 2월’을 맞은 박 대통령은 특검 조사를 포함해 당분간 공식 법적 절차에 전념하면서 판세를 뒤집을 반전 카드를 물밑에서 찾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 측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면조사와 관련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면서도 “날짜는 이견이 많이 좁혀졌다. 2월 둘째 주나 셋째 주로 논의하는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당초 특검은 ‘늦어도 2월 초’까지 박 대통령 대면조사가 필요하다며 2월 둘째 주 초반에 조사할 것을 제안했으나, 박 대통령 측은 둘째 주 후반이나 셋째 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특검이 금주 후반에 청와대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압수물 분석을 마친 뒤 2월 둘째 주 후반이나 늦어도 셋째 주 초반으로 대면조사 일정에 합의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대면조사 장소는 특검팀 사무실이나 청와대 경내가 아닌 ‘제3의 장소’로 한다는 데 양측 모두 별다른 이견이 없지만, 구체적인 장소를 놓고 줄다리기가 팽팽하다는 전언도 나온다.

박 대통령 측은 “일정보다는 장소 문제로 이견이 더 크다”고 전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경호와 의전을 고려할 때 청와대 안가(안전가옥)나 연무관, 삼청동 금융연수원, 창성동 정부청사 별관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양측이 각각 어디를 선호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대면조사 일정과 장소가 최종 확정되면 박 대통령은 당분간 자신의 운명을 쥔 특검 수사와 헌법재판소 탄핵심판 등 법적 절차에 따른 공식 대응에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대면조사 요구에 불응하고 사실상의 기자간담회(1월1일 기자단 신년인사회)나 보수성향 매체와의 인터뷰(1월25일 ‘정규재 TV’) 등을 진행했고, 야권은 ‘장외 여론전’이라는 비판을 내놓았다.

그러나 2월 말 문을 닫는 특검이 막바지 수사에 열을 올리고, 헌재가 ‘3월13일’을 탄핵 결정 데드라인으로 못 박아 이르면 2월 안에 가닥이 잡힐 가능성이 커지면서 공개적인 법리 대결에 직접 뛰어들 필요성이 커진 상황이다.

이런 맥락에서 박 대통령이 헌재 탄핵심판에 출석해야 한다는 ‘직접 변론’ 카드도 부상하고 있으나 아직 유력하게 논의되는 분위기는 아니다. 박 대통령은 ‘정규재 TV’ 인터뷰에서 “헌재 출석은 아직 검토된 바 없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명망 있는 거물급 법조인을 탄핵심판 대리인으로 추가 선임해 막판 뒤집기에 나서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또한, 박 대통령 측은 헌재 재판관들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탄핵 반대 여론을 더욱 키워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법리 대결과 별도로 기자회견이나 간담회 등의 추가 여론전도 2월 중에 모색할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