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은희 당선 광주 광산을 투표율 최저…배경은

권은희 당선 광주 광산을 투표율 최저…배경은

입력 2014-07-31 00:00
업데이트 2014-07-31 09: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7·30 재보궐선거 광주 광산 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 후보(왼쪽)가 30일 오후 후보사무실에서 당선이 유력함에도 희미한 미소만 짓고 있다. 연합뉴스
7·30 재보궐선거 광주 광산 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 후보(왼쪽)가 30일 오후 후보사무실에서 당선이 유력함에도 희미한 미소만 짓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원 댓글사건에 대한 수사외압 의혹을 폭로한 새정치민주연합 권은희 후보가 당선된 광주 광산을 보궐선거 투표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그 배경이 주목된다.

광산을의 투표율은 22.3%(잠정)로 전국 15개 선거구에서 가장 낮았다. 전국 투표율은 32.9%였다.

광주가 새정치연합의 심장부인 점과 야권에서 ‘광주의 딸’, ‘정의의 화신’으로 불리는 권 후보의 ‘정치적 브랜드’를 감안하면 낮은 투표율은 더 도드라져 보인다.

지역정가에서는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윤장현 광주시장에 이어 권 당선인을 전략공천한 데 대한 ‘투표 거부’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보고 있다.

광주 광산구에 사는 김모씨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시민과의 소통 없이 일방적인 전략공천을 거듭해 투표장에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상당수 유권자가 권 당선인의 당선을 기정사실화하고 투표를 하지 않은 것도 투표율을 끌어내린 요인으로 꼽힌다.

60%대 득표율을 기록했지만, 권 당선인의 인지도와 대중적 인기에 걸맞은 ‘쾌승’으로 규정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체면치레는 했지만, 만족할 만한 수준의 득표율은 아니라는 것이다.

투표율을 낮춘 요인이 득표율에도 영향을 미친 데다 권 당선인 남편의 직업이 부동산 임대업이란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유권자들의 이탈도 있었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지역에서 잔뼈가 굵은 통합진보당 장원섭 후보의 선전도 상대적으로 권 당선인의 득표율을 낮췄다.

이에 대해 새치민주연합의 한 관계자는 “의외로 투표율이 낮아서 아쉽다”면서도 “5명의 후보가 출마하고 재산신고와 관련한 논란 등 선거과정을 놓고 보면 득표율이 낮은 것은 아니다”고 자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