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5월 상순 미국방문…한미동맹 과시

朴대통령 5월 상순 미국방문…한미동맹 과시

입력 2013-03-12 00:00
업데이트 2013-03-12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후 첫 해외방문…靑 “한반도정세와 60주년 맞는 한미동맹 중요성 감안”北도발 긴밀대응책 모색할 듯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취임 이후 첫 현장 방문지로  서울 강남구 서초동에 위치한 IT 벤처기업 알티캐스트를 방문, 관계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12일 취임 이후 첫 현장 방문지로 서울 강남구 서초동에 위치한 IT 벤처기업 알티캐스트를 방문, 관계자들과 환담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5월 상순 미국을 방문한다고 청와대가 12일 공식 발표했다.

윤창중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초청으로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며, 5월 상순 방미를 염두에 두고 한미간 협의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작년 12월 대선 직후인 12월21일 양국 정상은 전화 통화를 해 조속한 시일 내에 한미 정상회담 개최 필요성에 공감한 바 있다”며 “지난 2월 톰 도닐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취임식 경축사절로 방한한 계기에 박 대통령이 5월 중 방미해주기를 바란다는 초청 의사를 전달해온 바 있다”고 말했다.

윤 대변인은 “이번 미국 방문은 박 대통령 취임 후 첫 해외방문이 될 것이며 이는 최근 한반도 정세와 동맹 60주년을 맞는 한미 동맹의 중요성 등을 감안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방미 관련 구체 사항에 대해서는 양국간 외교채널을 통해 계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방미 시기는 5월 한국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앞서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첫 해외방문지로 택한 미국 방문에서 오바마 대통령과 북한의 3차 핵실험과 이에 대한 유엔의 대북 제재, 북한의 일방적인 정전협정 파기선언 등으로 촉발된 한반도 위기상황에 대한 긴밀한 대응과 한미동맹 강화방안 등을 모색할 전망이다.

또 위기상황 이후에 전개될 수 있는 대화 국면에 대비한 박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전개와 6자회담 등 대화틀의 복원 방안 등에 대해서도 대화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두 정상은 올해로 60주년을 맞는 한미동맹의 발전방안과 원자력협정 개정,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2015년 12월로 예정된 전시작전통제권의 회수 등 한미간 현안도 논의할 전망이다.

앞서 도닐런 국가안보보좌관도 11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아시아 소사이어티 회의에 참석해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박 대통령에게 미국을 방문해달라고 초청했으며 박 대통령의 5월 방문을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