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 “인혁당 피해자 아픔 깊이 이해”

朴 “인혁당 피해자 아픔 깊이 이해”

입력 2012-09-13 00:00
업데이트 2012-09-13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과했다” “아니다”… 당내 자중지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의 ‘인혁당 사건’ 발언에 대한 논란이 당내 자중지란 양상으로 번졌다. 새누리당은 밤 늦게 이를 수습하기 위해 사건 피해자들에 대한 대변인 논평을 내놓았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홍일표 새누리당 공동 대변인은 1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박 후보의) 인혁당 관련 표현에 일부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고 사과한다.”고 밝혔다. 홍 대변인은 이어 “대선을 과거의 정쟁으로 만들려는 정치 기획과 공작에 대해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후보는 홍 대변인의 발표 내용을 사전에 전혀 몰랐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박 후보와 함께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열린 원외당협위원장협의회 워크숍에 참석한 이상일 공동 대변인은 “(박 후보가) ‘홍 대변인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없어요’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홍 대변인의 개인 견해인지는 몰라도 후보와 전혀 이야기가 안 된 상태에서 나온 브리핑”이라고 설명했다. ‘인혁당 사건’ 논란의 대처 방안을 두고 박 후보와 의견 조율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당 대변인이 공식 발표를 했다는 것으로, 인혁당 사건 논란을 두고 당내 혼선이 빚어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같이 당내 혼선이 불거지면서 이 대변인은 이날 밤 “박 후보는 과거 수사기관 등 국가 공권력에 의해 인권이 침해된 사례가 있었고, 현대사의 아픔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아픔을 깊이 이해하고,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박 후보는 대통령 자격이 없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법원의 (인혁당) 최종 판결이 두 개인 나라가 있다면 박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나라도 두 개의 나라가 될 것”이라며 “박 후보는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상호 최고위원은 “박 후보가 정략적으로 역사 문제를 회피하는 걸 보면 한 나라를 감당할 용기 있는 지도자가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안동환·김경두기자

ipsofacto@seoul.co.kr

2012-09-1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