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예령 기자 “문 대통령 걱정하는 마음에 ‘자신감’ 질문”

김예령 기자 “문 대통령 걱정하는 마음에 ‘자신감’ 질문”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10 19:53
업데이트 2019-01-10 19: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밝혀
나경원·민경욱에 보낸 트윗도 화제
김예령(왼쪽) 경기방송 기자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신견 기자회견에서 질문하고 있다. 2019.1.10  jtbc 방송화면 캡처
김예령(왼쪽) 경기방송 기자가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신견 기자회견에서 질문하고 있다. 2019.1.10
jtbc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느냐”고 물어 논란을 일으킨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가 무례하게 굴 의도는 없었으며 나라와 문 대통령을 걱정하는 마음에 질문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기자는 10일 언론 전문매체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밝혔다.

김 기자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서 질문 기회를 얻은 뒤 경제가 얼어붙어 국민들이 힘든데 현재 정책 기조를 바꾸지 않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는 것이냐고 물었다.

실시간 생중계로 회견을 지켜본 많은 네티즌들은 김 기자의 질문이 무례했다고 지적했다.

김 기자가 질문 전 소속과 이름을 밝히지 않아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대신 소개한 것에 대해서도 김 기자를 탓하는 이들이 많았다.

이에 대해 김 기자는 미디어오늘 인터뷰에서 “사실 오늘 지목받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질문 기회를 얻은 것이) 뜻밖이라 당황해서 정신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질문이 예의 없었다는 지적에 대해 김 기자는 “비아냥대는 태도로 질문한 것은 아니었다”며 “구체적인 질문에 문 대통령의 답변이 늘 한결같았기에 그냥 훅 들어간 감은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자신있다’고 답변하시길 바랐다”고도 했다.

김 기자는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에도 춘추관에 출입했고 그때부터 쭉 이 나라를 걱정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하셔서 한껏 기대에 부풀었던 사람”이라면서 “그런 의미에서 나라와 문 대통령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한 질문”이라고 해명했다.

김 기자의 태도를 지적한 일부 네티즌들은 그의 소셜미디어(SNS)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호의적인 게시글을 찾아내기도 했다.

지난 2010년 김 기자가 나경원 현 한국당 원내대표에게 “참 기특한 딸 두셨네요. 나 의원님 복이에요. 오늘도 화이팅하세요”라는 트윗 사진이 다수 인터넷 게시판에 게시되고 있다.

같은 해 김 기자가 민경욱 당시 KBS 앵커(현 한국당 의원)에게 “선배님 축하드립니다. 토론보며 시청자들이 선배님의 마술과 요들솜씨를 알까...미소 짓는답니다”라고 적은 트윗 캡처 사진도 온라인 커뮤니티에 퍼지고 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