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신년경축행사에 경제분야 공로자 초청”…2024년은 경제 중심?

北 “신년경축행사에 경제분야 공로자 초청”…2024년은 경제 중심?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23-12-29 17:12
업데이트 2023-12-29 17: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확대회가 3일차를 맞으면서 향후 북한이 어떤 새해 메시지를 내놓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방송은 북한이 2024년을 앞두고 신년 경축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29일 보도했다. 방송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신년 경축 행사에 경제 분야 공로자들을 초청했다고 전하는 등 새해 경제 분야에 힘을 쏟을 것임을 시사했다. 지난해 경축연회에는 주로 군수 분야 종사자들이 초청받았다.

방송은 “당의 현명한 영도 밑에 뜻깊은 올해를 공화국의 발전 행로에 크게 아로새겨질 위대한 전환의, 변혁의 해로 빛내인 인민의 자긍심이 온 나라에 차 넘치는 속에 수도 평양에서 신년 경축 행사가 진행되게 된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은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경공업 발전 방안을 논의하고 내년도 예산 심의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김 총비서는 회의 보고에서 “내년 경공업성을 비롯한 해당 기관들과 각급 당·정권기관들, 각지의 교복 생산 단위들이 책임성을 높여 학생 소년들의 필수용품 생산에서 새로운 혁신을 일으켜나가기 위한 과업과 실행 방도들을 구체적으로 제기했다”고 통신이 전했다.

통신은 “새년도 투쟁 과업의 철저한 집행을 위한 전원회의 결정서 초안을 놓고 연구 및 협의회를 진행할 부문별 분과들이 조직됐다”고 말했다. 앞으로 진행될 전원회의에서는 결정서 초안의 최종 심의 등이 진행될 가능성이 크다.

노동당은 전원회의 이틀째인 27일에는 군사분야 안건들을 논의한 바 있다. 통신은 “(김 총비서가) 지난 3년간 완강한 투쟁으로 쟁취한 유리한 형세와 국면을 더욱 확대하고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으며, “2024년도 투쟁방향에 대한 강령적인 결론을 했다”고 전했다.

노동당은 지난 26일 제9차 전원회의를 시작했으며, 전원회의는 전례상 4∼6일 동안 열리며, 군사·국방, 대외정책, 경제, 사회 등 각 분야 논의결과는 새해 첫날 북한 매체를 통해 보도한다.

노동당 일당독재국가인 북한에서 노동당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당대회는 한국으로 치면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 지방선거를 모두 합친 것 이상으로 중요한 행사다. 노동당 당대회에선 총비서를 비롯해 중앙위원회를 구성한다. 당대회 이후 북한 당국이 직면한 주요 문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전원회의다. 노동당은 2021년 1월 제8차 당대회를 개최한 이후 이번까지 9차례 전원회의를 열었다.

노동당은 김일성 일인재배체제가 강화되면서 1961년 제4차대회, 1970년 제5차대회, 1980년 제6차대회를 개최하는 등 당대회의 위상이 훼손됐다. 심지어 김정일 집권 당시엔 당대회 자체가 한 번도 열리지 않는 비정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김정은 집권 이후 당중심 원칙이 강화되면서 2016년 제7차대회, 2021년 제8차대회가 열렸다.
이미지 확대
북한, 전원회의 3일차 경공업 발전안·내년 예산 논의
북한, 전원회의 3일차 경공업 발전안·내년 예산 논의 북한은 지난 2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3일 차에서 경공업 발전 방안과 2024년도 예산안을 논의했다고 조선중앙TV가 29일 보도했다.
조선중앙TV 화면
강국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