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지지자 “너네가 이겼다” 고성·욕설… 與 의원들 박수까지 뒤섞여 ‘아수라장’

李지지자 “너네가 이겼다” 고성·욕설… 與 의원들 박수까지 뒤섞여 ‘아수라장’

김가현 기자
김가현, 손지은, 김주환, 강동용 기자
입력 2023-09-22 00:50
업데이트 2023-09-22 0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운 끝 혼란에 빠진 국회

野 강성모임 혁신회의 “배신자들”
국회 밖 지지자, 경찰과 몸싸움도

한동훈 李체포안 설명 땐 극한 대치
野 “장관이 검사냐”… 與 고성 ‘맞불’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경찰 앞에서 주저 앉아 있다. 2023.9.21 홍윤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이 대표 지지자들이 경찰 앞에서 주저 앉아 있다. 2023.9.21 홍윤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2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가결되자 일부 민주당 의원들과 이 대표를 지지하는 방청객들이 고성으로 항의하며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국회 외곽에서 시위를 벌이던 이 대표 지지자들도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며 국회 내 진입을 시도했고, 이후 민주당 당사 앞으로 항의 시위로 확산되는 등 일대 혼란이 벌어졌다.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재석 의원 295명 중 149명의 찬성으로 가결되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박수를 보낸 반면 방청 중이던 이 대표 지지자들은 욕설과 함께 “너네가 이겼다”고 소리를 내질렀다. 방청석에서 흐느끼는 소리도 들렸다. 일부 친명(친이재명)계 의원은 책상을 내려치며 불만을 표출했다.

앞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를 요청하는 취지를 설명할 때 여야 의원들의 대치는 극에 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야 한동훈”, “장관이 검사냐”, “피의사실 공표하지 마” 등 소리를 질렀고, 국민의힘 의원들도 고성으로 맞섰다. 수차례 고성을 자제시려다 실패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결국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를 의장석 앞으로 불러 양당을 자제시켰다.

이날 국회 앞에는 오전 11시부터 이 대표의 지지자들이 모여들었다. 1000명 정도의 지지자들은 파란색 옷과 모자를 걸치고 ‘체포영장 부결하라’ 등의 피켓을 들었다. 이들은 가결 결정에 땅을 내리치며 흐느꼈고, 손수건으로 눈을 훔치거나 입을 가리고 멍한 표정을 지으며 하늘만 바라봤다.

당내 강성 모임 ‘더민주전국혁신회의’(혁신회의)의 상임운영위원장인 김우영 강원도당위원장은 표결 직후 무대에 올라 가결에 투표한 의원들을 겨냥해 “민주당이라는 이유로 일말의 기대를 포기하지 않았던 배신자들에게 분노의 화살을 결단코 멈출 수 없다”고 외쳤다.

경찰은 이날 윤중로를 전면 통제했고 국회의 외곽통로 중 대부분이 막혔다. 이후 시위대가 격앙되자 국회의사당역 1·6번 출구도 폐쇄됐다. 국회 외곽에서 시위를 벌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지지자들은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며 국회 내 진입을 시도했고, 이 과정에서 지지자 1명이 국회의사당역 방화셔터를 밀고 당기며 국회 방향으로 나가려다 제지하는 경찰을 때린 혐의(공무집행방해·재물손괴)로 체포됐다. 오후 7시 국회 앞에서 촛불집회를 연 이 대표 지지자들은 국민의힘 당사로 행진한 이후 해산했다.

한편 이 대표가 입원해 있는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 앞은 표결 전까지 한산했지만, 오후 6시를 넘기자 소수의 지지자들과 유튜버들이 병원 앞으로 모여들었다. 한 지지자는 얼굴이 상기된 채 ‘조작검찰 박살내자’라는 피켓을 들었다. 병원 측은 이 대표의 단식 기간까지는 출입을 통제할 계획이라고 이날 밝혔다.
김가현·손지은·김주환·강동용 기자
2023-09-2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