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주 “고소 준비”

MBC 에브리원 ‘나는 지금 화가 나 있어’ 제공
MBC 에브리원 ‘나는 지금 화가 나 있어’ 제공
미국 변호사 겸 방송인 서동주가 가족을 둘러싼 가짜뉴스를 언급했다.

22일 방송된 MBC 에브리원 ‘나는 지금 화가 나 있어’에서 서동주는 자신의 화딱지로 ‘가짜뉴스’를 꼽았다.

박명수는 “가짜뉴스로 인해 많이 피해와 고통이 있었다”고 공감했고, 이경규는 “예전엔 남 얘기를 있는 얘기로 했다. 요즘은 남 얘기하는데 가짜 얘기를 한다”고 지적했다.

서동주는 ‘서정희 사망설’을 언급하며 “너무 화났다.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게 제일 화났다. 엄마는 건드리면 안 된다”고 분노했다.

그는 서정희가 고(故) 서세원 장례식장에서 쫓겨났다는 가짜뉴스에도 불쾌함을 토로했다.

서동주는 “전혀 아니다. 엄마가 그 당시 많이 아파서 병원에 왔다 갔다 하는 상황이었다. 내가 알아서 해결하겠다 하고 제가 대표로 가서 문제를 많이 해결했었다. 아예 오지도 못했으니 쫓겨날 수도 없다”고 전했다.

이에 덱스는 “자극적인 타이틀 걸고 섬네일도 자극적으로 해서 클릭 유도하는 가짜뉴스가 많았다”고 했고, 서동주는 “저는 힘들었던 게 저희 엄마는 암도 겪으셨고 수술도 하고 회복 중이라 사망설 뜨면 저도 따로 사니까 놀란다. 저도 믿을 수밖에 없다. 깜짝 놀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 가족이라면 그런 말을 쉽게 했을까? 그런 생각을 많이 했다. 사람들이 1%의 사실만 있어도 진실로 믿는구나. 정말 화가 많이 났다. 인터넷이라는 게 화낼 대상조차 없지 않나. 그게 가장 답답했다”로 토로했다.
MBC 에브리원 ‘나는 지금 화가 나 있어’ 캡처
MBC 에브리원 ‘나는 지금 화가 나 있어’ 캡처
덱스는 “서동주씨 관련 가짜뉴스 유포자가 단 20일 동안 25개 영상으로 번 돈만 해도 월 4억 5000만원이라고 한다. 남의 아픔 팔아서 수익을 벌어들이는 게 같은 인간으로서 할 짓이 아니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경규는 “변호사니 어머니 건강이 회복되면 단호하게 대처할 예정이냐”고 묻자, 서동주는 “단호하게 대처할 거다. 항상 화가 나 있는 사람으로서 참지 않고 고소하는 스타일인데 지금은 엄마 건강 문제도 있으니 한 템포 쉬고 좀 더 증거를 모아서 신고할 거다. 서버가 보통 해외에 있어서 그런 경우 증거를 모으기 쉽지 않으니 준비가 완전히 됐을 때 고소하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덱스는 “조직적, 전문적으로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거 같은데 이걸 법적으로 제지할 수 없는 게 의아하다”면서 “보시는 분들도 팩트(사실)인지 아닌지 사리 분별을 해야 한다. 그대로 믿어버리면 악용하는 사람한테는 그만큼 고마운 시청자가 없다. 사리 분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길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뉴스24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