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무엇이든 물어보살’
KBS ‘무엇이든 물어보살’
지난달 31일 방송된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는 ‘잘난 외모가 독이 된 비주얼 남녀의 억울한 사연’이 공개됐다.

출중한 외모의 두 사람은 로맨스 스캐머들의 사기 행각과 도박 사이트에 연루된 부업 사기 유도로 괴로워하며 조언을 부탁했다.

12년차 트레이너라는 남성 의뢰인은 사진을 도용하는 해외 로맨스 스캐머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의 사진을 도용해 사칭한 계정이 지난 3월에만 100개가 넘었다.

그는 “미남 대회에 나간 적 있다. 이후 SNS 팔로워 수가 급증했다. 그런데 그때부터 사칭 계정이 늘어났고 제 사진을 수집해서 저인 척 교묘하게 채팅을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멕시코발 로맨스 스캠 기사가 떴는데 기사 속 여권 사진이 제 사진이더라. 피해자가 찾아오기도 했다. 딥페이크로 영상 통화를 했다고 한다”라며 “단순 피해를 넘어 생명 위협까지 당할까 봐 무섭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피해자들이 저에게 연락이 온다. 내가 아니라고 해도 믿고 싶지 않아 하더라. 피해자인데 하소연할 곳도 없다. 사칭한 계정을 신고해도 SNS에서는 위반 사항이 없어서 삭제할 방법이 없다. 제 얼굴과 감정에 속아서 피해 보는 일 없었으면 좋겠다”라고 호소했다.

의류 사업을 하는 워킹맘이라는 여성 의뢰인도 “저와 아이들 사진을 도용해서 엄마들을 상대로 부업 사기를 친다. 불법 도박과 관련된 사기다. 일반 주부인데도 너도 돈을 볼 수 있다고 광고를 하더라”라며 “이걸 당하는 사람이 있을까 했는데 피해자가 직접 연락이 왔다”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남편이 사기꾼 오픈 채팅방에 들어갔더니 프로필 사진이 우리 가족사진이더라. 사진 도용하지 말라고 했더니 강제 퇴장당했다”라고 말했다.

서장훈과 이수근은 “갑자기 이런 일이 생기면 절대 믿지 마라. 그런 사기에 속지 말아라. 멀쩡히 잘생긴 사람인데 느닷없이 접근해서 돈을 요구하는 게 말이 되냐. 이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뉴스24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