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멤버 슈가.<br>위버스 라이브 방송 캡처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
위버스 라이브 방송 캡처
방탄소년단(BTS) 멤버 슈가가 ‘한한령’을 언급했다.

슈가는 최근 팬 플랫폼 위버스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다 ‘중국에서도 투어를 해달라’는 질문을 받고 자신의 생각을 말했다.

슈가는 “중국에서 공연을 할 수가 없는데 어떻게 중국 투어를 하느냐”면서 “지금 한국 가수가 중국에서 공연하고 있는 사람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중국에서 공연을 할 수가 없다. 아무튼 그렇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라면서 “나도 중국 안 간 지 오래돼서 정말 가고 싶지만 할 수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 투어를 나도 하고 싶다”며 “한국 가수가 가서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슈가는 동료 가수의 사례도 언급했다. 그는 “난 이런 경우도 봤다”면서 “K팝 그룹 안에 한국인도 있고 중국 친구들도 있고 다른 나라 친구들도 있는데, 다른 국적의 친구들은 중국에서 일할 수 있지만 그 팀은 중국에서 일을 못하더라”고 현장에서 느낀 실태를 알렸다.

한편 중국 정부는 지난 2016년 사드 보복 조치로 한국 영화, 드라마 수입을 전면 중단하는 한한령(限韓令·한류제한령)을 내렸다. 최근 들어 가수 정용화의 중국 예능 프로그램 출연 불발,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 중이던 배우 추자현의 탈락 소식 등이 전해지며 다시 한한령이 시작됐다는 추측이 불거졌다.

뉴스24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