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퐁피두센터, 2025년 서울 63빌딩에 개관한다

퐁피두센터, 2025년 서울 63빌딩에 개관한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3-20 14:52
업데이트 2023-03-20 16: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신현우(왼쪽) 한화문화재단 이사장과 로랑르봉 퐁피두센터 센터장이  19일(현지시간) 파리 퐁피두센터에서 ‘퐁피두센터 한화 서울’(가칭) 설립 운영에 합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화 제공
신현우(왼쪽) 한화문화재단 이사장과 로랑르봉 퐁피두센터 센터장이 19일(현지시간) 파리 퐁피두센터에서 ‘퐁피두센터 한화 서울’(가칭) 설립 운영에 합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화 제공
세계적인 현대미술관 ‘퐁피두센터’가 서울 63빌딩에 들어온다.

한화그룹과 퐁피두센터는 2025년부터 ‘퐁피두센터 한화 서울’(가칭) 설립과 운영을 위한 양해각서를 19일(현지시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는 신현우 한화문화재단 이사장과 로랑르봉 퐁피두센터 센터장이 참석했다.

협약 이후 한화는 개관일로부터 4년간 한국 퐁피두센터 운영권을 보장받는다. 대신 한화는 퐁피두센터에 매년 브랜드 로열티와 작품 대여료, 컨설팅 지원비 등을 지급한다. 퐁피두센터가 소장하고 있는 대표 작가의 걸작을 포함한 기획전시를 매년 2회 개최한다는 게 한화의 계획이다. 소장품 전시 외에도 퐁피두센터의 현대적인 이미지에 맞는 자체적인 별도 기획전시도 연간 2회 정도로 계획하고 있다.

서울 퐁피두센터 설계작업은 세계적인 건축가 장 미셀 빌모트가 맡는다. 루브르박물관과 대영박물관의 내부, 인천국제공항 설계한 인물로도 잘 알려진 인물이다. 한화 관계자는 “63빌딩 내부 리모델링을 통해 지하부터 지상 4층까지 전시 공간과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출 예정”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파리에 있는 퐁피두센터는 미술관이 유명하지만, 이외에도 공연장·극장·도서관·서점·카페 등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 복합문화시설이다. 루브르, 오르세와 함께 프랑스를 대표하는 3대 미술관 중 하나로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꼽힌다. 코로나19 이전 연간 관람객 수는 300만명을 훌쩍 넘는다.

마르크 샤갈, 앙리 마티스, 바실리 칸딘스키, 파블로 피카소, 프란시스 베이컨, 앤디워홀 등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거장들의 작품부터 다양한 사진과 자료 등 소장품 수가 무려 12만점에 이른다. 퐁피두센터는 프랑스 외에도 2015년부터 스페인 말라가, 2019년부터 중국 상하이와 파트너십을 맺고 해외관을 운영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이번 퐁피두센터 유치를 계기로 국내 미술계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할 계획이다. 신 이사장은 “퐁피두센터가 서울의 새로운 문화예술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다음 세대에 차별화된 영감을 전하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