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보다 4-3 승 좋아… 공격 축구로 월드컵 4강 재현”

“1-0보다 4-3 승 좋아… 공격 축구로 월드컵 4강 재현”

최병규 기자
입력 2023-03-10 01:04
업데이트 2023-03-10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클린스만 대표팀 감독 취임사

아시안컵까지 배우는 자세 강조
임기 동안 한국에서 생활하기로
차두리는 ‘테크니컬 어드바이저’
헤어초크·마이클 김 등 코치 기용

이미지 확대
위르겐 클린스만 신임 축구 대표팀 감독이 9일 경기 파주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마친 뒤 대표팀 서포터스의 붉은색 대형 머플러를 펼치며 활짝 웃고 있다. 홍윤기 기자
위르겐 클린스만 신임 축구 대표팀 감독이 9일 경기 파주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마친 뒤 대표팀 서포터스의 붉은색 대형 머플러를 펼치며 활짝 웃고 있다.
홍윤기 기자
“난 공격 축구를 좋아합니다. 공격수 출신이기 때문입니다. 아시안컵 우승과 월드컵 4강 재현을 제 임기 목표로 삼겠습니다.” 위르겐 클린스만 신임 축구 대표팀 감독이 화끈한 ‘공격축구’의 소신을 밝혔다.

클린스만 감독은 9일 경기 파주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축구 철학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한국 축구에 접목할지를 묻는 질문에 자신이 공격수 출신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1-0 승리보다 4-3으로 이기는 것을 더 좋아한다”고 말했다.

전임 파울루 벤투 감독의 ‘빌드업’을 유지할 것인지 묻자 “선수들의 생각을 들어 보겠다. 지속성은 중요하다”면서 “(다른 감독의 스타일을) 지속하는 것에 대해 난 거리낌이 없다”고 답했다.

그는 또 “(감독직은) ‘배움’의 자리이기도 하다”면서 “카타르아시안컵까지 10개월 정도 남았는데, 빨리 배워 나갈 것으로 자신한다. 내가 한국의 철학에 적응하는 것도 있을 것이고, 한국이 내 철학에서 배워 가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클린스만 감독의 지도자 경력은 2016년 미국 대표팀 사령탑에서 물러난 뒤 사실상 끊겼다. 하지만 그는 카타르월드컵에서 국제축구연맹(FIFA) 기술연구그룹(TSG)의 일원으로 활동한 점, BBC와 ESPN에서 해설가로 활동한 점 등을 강조하며 “나는 축구 쪽에 계속 발을 담그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독일 대표팀을 이끌던 당시 수석코치에게 현장 업무를 맡기고 자신은 미국 캘리포니아의 자택에 머물러 비판을 받은 사실을 의식한 듯 “나는 대한민국 대표팀 감독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상주하는 건 당연하다”며 “임기 동안 한국에서 생활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카타르월드컵 이후 부진한 손흥민에 대해서는 “모든 선수에게 그렇듯이 손흥민에게도 부침을 경험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남을 것이다. 소집 때 웃는 얼굴로 만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클린스만 감독은 코치진 인선과 관련해 차두리 FC서울 유스강화실장이 테크니컬 어드바이저 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를 통해 K리그, K리그 감독 등에 대한 정보를 얻겠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전임 벤투 감독과 함께했던 마이클 김 코치도 ‘클린스만 사단’에 합류한다. 특히 과거 미국 대표팀 시절 클린스만 감독의 수석코치로 활동한 바이에른 뮌헨 입단 동기인 오스트리아 출신의 안드레아스 헤어초크, 안드레아스 쾨프케 전 독일 대표팀 GK 코치 등도 클린스만 감독의 뒤를 받친다.
최병규 전문기자
2023-03-10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