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의회가 시 예산 지원을 중단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켜 방송 마이크를 내려놓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와 ‘신장식의 신장개업’,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 진행자 김어준(왼쪽부터) 씨, 신장식 변호사, 주진우 기자.<br>유튜브 캡처<br>
서울시 의회가 시 예산 지원을 중단하는 조례안을 통과시켜 방송 마이크를 내려놓는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와 ‘신장식의 신장개업’,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 진행자 김어준(왼쪽부터) 씨, 신장식 변호사, 주진우 기자.
유튜브 캡처
방송인 김어준 씨가 6년 넘게 진행해 오던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마이크와 작별했다.

김씨는 30일 마지막 방송에서 “저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임기가 끝나는) 3년 6개월 후에 돌아올 것”이라며 “오늘은 그 3년 6개월이 시작하는 첫날”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시 돌아와 또다시 (TBS 라디오 청취율) 1위를 할 것이고 그 후로 20년간 계속 1위를 할 작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씨는 방송을 시작하며 가수 전인권의 노래 ‘걱정말아요 그대’를 틀며 “모두에게 띄웁니다. 오세훈(서울시장) 빼고”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씨는 2016년 9월부터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줄곧 TBS 라디오 청취율 1위를 지켜왔지만, 일각에서 정치 편향 등의 논란이 제기됐다.

김씨의 하차는 지난달 서울시 의회가 TBS에 대한 시의 예산 지원을 중단하는 조례안을 통과시킨 영향으로 풀이된다. 서울시 의회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비롯해 TBS의 상당수 프로그램이 정치 편향적이라고 지적해 왔다.

비슷하게 옛 여권에 편향적이란 논란을 산 ‘신장식의 신장개업’도 이날 문을 닫는다. 신 변호사는 김어준 씨와 나란히 하차한다고 지난 13일 방송을 통해 털어놓았다.

진우씨도 방송 초반 “(저의) 명확한 정확한 입장을 밝혔다”며 제작진이 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선에서 김어준씨, 신 변호사와 함께 동반 퇴진할 것임을 암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해 8월 23일 첫 방송을 내보낸 지 1년 3개월 남짓 만에 막을 내린다.

또 ‘아닌 밤중에 주진우입니다’를 2019년 9월 30일부터 진행하고 있는 주진우 기자는 “언제까지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 특정인, 특정 프로그램이 밉다고 조직의 밥줄을 끊는다. 최악의 언론탄압이다. 오세훈 시장은 언론탄압으로 기억하겠다”며 자의가 아닌 타의에서 물러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장 내일이 될지, 모래가 될지 어떻게 될 줄 모른다. 슬프지만 저는 사과나무를 매일매일 심겠다”고 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