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컵]‘벤투호 새 칼’ 조규성 “14㎞ 뛰겠다”

[월드컵]‘벤투호 새 칼’ 조규성 “14㎞ 뛰겠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22-11-19 18:34
업데이트 2022-11-19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시즌 K리그1 득점왕 조규성 우루과이전 자신감
“공격상황엣 연계 등 팀 플레이에 집중하겠다”

19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조규성이 근육운동을 하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19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조규성이 근육운동을 하고 있다.
도하 연합뉴스
“(김)진수 형이 그러더라고요. 다친 (손)흥민이 형이 7㎞밖에 못 뛸 거니까 네가 출전하면 14㎞는 뛰어야 한다고요.”

12년 만에 월드컵 원정 16강을 노리는 벤투호의 새로운 칼로 등장한 조규성(전북 현대)은 “우루과이전에 뛰게 되면 공격수로서 골을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팀에 필요한 존재가 돼야 한다”면서 “그런 생각을 하면서 열심히 뛰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그이 말에는 정말 14㎞를 뛰겠다는 굳은 의지가 느껴졌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우르과이와의 경기를 닷새 앞둔 19일(현지시간) 카타르 도하의 알에글라 훈련장에서 엿새째 훈련을 소화했다. 이날 ‘에이스’ 손흥민(토트넘)은 안와 골절상을 완전히 떨치지 못했다. 여전히 안면보호 마스크를 착용하고 훈련을 소화한다.
지난 3일 경기도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열린 축구 남자 국가대표팀 소집훈련에서 훈련하는 조규성. 연합뉴스
지난 3일 경기도 파주 NFC(축구대표팀 트레이닝센터)에서 열린 축구 남자 국가대표팀 소집훈련에서 훈련하는 조규성. 연합뉴스
조규성은 훈련 뒤 기자회견에서 자신보다 팀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있는 모습을 여실히 드러냈다. 조규성은 “벤투 감독님이나 코치님들이 공격 상황에서 연계를 잘해 달라고 요구한다. (다른 공격수들이) 편안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한다”면서 “월드컵은 소중한 무대다. 훈련을 복기하면서 늘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격수지만 개인의 골 욕심보다 팀의 승리를 위해 뛰겠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 황의조(올림피아코스)가 부진한 모습을 보여 조규성의 출격 가능성은 더 크다. 황의조와의 경쟁에 대해 묻자 조규성은 “우리는 경쟁자라기보다는 ‘팀’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동료들과) 더 편한 플레이를 요구할 때 같은 포지션이어서 서로 의지한다”면서 ““나는 여전히 훈련할 때 의조 형이 실수하면 ‘그래도 형이 최고예요!’라고 말한다”며 웃었다.

팀을 위해 뛰겠다고 했지만 여유가 없는 것은 아니다. 훈련이 없을 때는 선수들과 드게임 ‘루미큐브’를 즐긴다는 그는 누가 제일 잘하느냐는 질문에도 “내가 제일 잘한다”고 말했다.

최근 컨디션에 대해선 “근육을 잘 유지하고 있다. 몸 상태는 너무나 좋다. 도하에 오고서부터 훈련을 하루에 두 차례 하는 날도 있는데 전혀 피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우루과이에 대한 분석을 부탁하자 “우루과이의 경기를 돌려보는데, 수비진보다는 미드필더들이 정말 좋더라. 공을 가졌을 때 여유가 있고, 전환 속도와 공격 속도가 전체적으로 빨랐다. 압박도 빠르다. 잘 준비해야 할 것 같다”며 경계심을 드러냈다.

한편 한국과 우루과이의 1차전은 24일 오후 10시(한국시간) 카타르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한다.
도하 김동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