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버터’ 빌보드 핫 100 정상

그룹 잭슨파이브 이후 최단 기간 네 번째 1위
‘다이너마이트’ 이후 美 음악시장서 흥행 불패
BTS “언제나 뜨겁고 달콤한 음악 들려줄 것”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2일 신곡 ‘버터’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1위에 오른 뒤 기쁜 마음을 표현한 셀카 사진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개했다.<br>방탄소년단 SNS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2일 신곡 ‘버터’로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1위에 오른 뒤 기쁜 마음을 표현한 셀카 사진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개했다.
방탄소년단 SNS 캡처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두 번째 영어 곡 ‘버터’(Butter)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에서 정상에 올랐다. ‘다이너마이트’ 이후 9개월 만에 통산 네 번째 1위곡을 만들어 내며 글로벌 대세 밴드로서 입지를 재확인했다.

빌보드는 1일(현지시간) 방탄소년단의 ‘버터’가 이번 주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 1위로 진입했다고 밝혔다. 핫 100은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한다. 방탄소년단의 곡으로는 ‘다이너마이트’, ‘라이프 고스 온’에 이어 세 번째이며, 지난해 10월 조시 685와 제이슨 데룰로의 ‘새비지 러브’에서 피처링에 참여한 것을 포함하면 네 번째 1위다.

빌보드는 “한국의 슈퍼스타 7인조인 BTS가 단 9개월 사이에 4곡을 핫 100 1위에 올렸다”며 “네 번째 1위 곡을 만들기까지 걸린 기간은 2006∼2007년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7개월 2주 이후 가장 짧다”고 설명`했다. 그룹으로는 1970년 전설적 그룹 잭슨파이브(8개월 2주) 이후 최단 기간이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이날 1위가 확정된 후 소속사를 통해 “‘버터’를 사랑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언제나 뜨겁고 달콤하고 시원한 음악을 들려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팬 커뮤니티 위버스에도 “너무 감사하고 보고 싶습니다”라고 올리는 등 멤버들의 인사가 이어졌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9월 ‘다이너마이트’ 이후 발표곡을 연이어 핫 100 1위로 진입시키며 미국 음악시장에서 흥행 불패를 이어 가고 있다. 미국 경제지 포브스는 “BTS의 팬들은 전 세계 어디에나 있기 때문에 새 싱글을 낼 때마다 가장 인기 있는 트랙이 된다”고 평했고, USA투데이는 “방탄소년단이 세계 기록을 갈아치웠다. ‘버터’가 차트를 녹이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주 핫 100 1위였던 미국의 괴물 신예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싱글 ‘굿 포 유’(good 4 u)는 2위로 밀려났다. 스트리밍에서 앞섰지만 다운로드에서 뒤졌다. 빌보드가 인용한 MRC데이터에 따르면 ‘버터’는 지난달 21~27일 미국에서 3220만회 스트리밍되며 ‘스트리밍 송스’ 차트 4위, 음원 판매량 24만 2800건으로 ‘디지털 송 세일스’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라디오는 지난달 24∼30일 기준 1810만명의 청취자를 모으며 ‘다이너마이트’의 진입 기록(49위)을 뛰어넘은 39위에 이름을 올렸다. 현지 라디오에서 ‘버터’의 인기는 계속 오르고 있어 32주 연속 핫 100에 들었던 ‘다이너마이트’처럼 장기 흥행도 가능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지난달 28일에는 ‘버터’의 EDM 리믹스 버전 ‘하터’(hotter)도 발매해 음원 판매량에서 힘을 보태고 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