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미국 증오범죄 몰아내는 실천적 노력 요구된다

[사설] 미국 증오범죄 몰아내는 실천적 노력 요구된다

입력 2021-03-28 20:24
업데이트 2021-03-29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에서 한인들이 많이 사는 로스앤젤레스와 샌프란시스코에서 지난 주말 아시아계 증오범죄 근절을 촉구하는 한인 주도의 집회가 잇따라 열려 취지에 동감하는 2000~3000명의 아시아인, 흑인, 히스패닉 시민들이 참가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참석자들은 애틀랜타 연쇄 총격 사건으로 숨진 한인 등 아시아계 여성 6명을 애도하고 “한국, 중국, 베트남, 일본 등 아시아계 미국인이 인종차별과 증오범죄 피해를 보고 있다”면서 증오를 멈출 것을 호소했다. 샌프란시스코 집회에는 흑인인 런던 브리드 샌프란시스코 시장도 참석해 증오범죄에 반대하는 뜻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아직은 미국 내에서 작은 목소리이지만 인종을 차별하는 증오범죄를 뿌리뽑자는 아시아계를 비롯한 유색 인종의 아우성이 미국을 변화시키는 동력이 돼야 한다. 편견과 차별을 조장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에 코로나19에 의한 실업 등이 겹쳐 아시아계 등에 대한 폭력 등 증오범죄가 지난 1년간 미국에서는 급증했다. 미국의 어느 비영리단체에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접수된 증오범죄 보고가 3800건이었는데 올 들어 2개월 동안만 500건에 달했다고 한다.

애틀랜타 총격 사건으로 증오범죄를 규탄하는 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아시아계 차별은 끊이지 않는다. 캘리포니아의 한 가게에 “팬케이크 얼굴을 하고 바퀴벌레, 개, 원숭이 뇌를 먹는 아시아인들. 역겹다”는 편지가 배달되는가 하면 남편의 장례식날 한국계 여성이 받은 편지에는 “아시아인 한 명이 줄었다. 짐 싸서 당신 나라로 돌아가라”는 협박이 담겨 있었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이민 수용은 미국의 DNA”라고 했으나 미국의 다양성이 응축된 최대 이민국 미국이 세계 리더를 자임하고 중국에 인권을 압박하려 든다면 인종차별을 없애는 노력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인종차별 철폐의 날’을 맞아 “인종차별과 백인우월주의가 미국을 괴롭혀 온 추악한 독”이라면서 “법과 마음을 바꿔야 한다”는 성명을 냈다. 미국 주류의 변화 없이는 인종차별 철폐가 어렵다는 점에서 성명의 강력한 실천이 요구된다.

2021-03-2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