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방위, KBS·EBS 국감
김명중 “고품격 청정 콘텐츠로 공적 책무 다할 것”양승동 “과도한 광고와 협찬 유치 바람직하지 않아”
펭수. 사진=인스타그램
김 사장은 이날 업무현황 보고에서 “EBS는 콘텐츠와 플랫폼 영역의 혁신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며 “기존 방송 문법을 깬 펭수를 탄생시켜 국민적 사랑을 받고 있다”고 했다.
또 “공사 창립 20주년을 맞아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으로 인한 경영위기 속에서도 국민에 대한 교육서비스를 더욱 충실히 제공하고자 노력 중”이라며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국가재난 상황에서 방송과 온라인 플랫폼을 총동원해 공교육 공백 최소화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국감에 출석한 양승동 한국방송공사(KBS) 사장은 “국민들에게 큰 위로와 용기를 주는 제2, 제3의 나훈아쇼를 계속 제작하겠다”고 말했다.
양 사장은 “40년째 수신료가 동결돼 있는 현실 속에서 KBS마저도 극심한 광고 협찬 경쟁에 내몰리고 있다”며 “더욱이 지상파 중심시대에 만들어진 규제가 여전히 그대로여서 공정한 경쟁도 어렵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KBS가 광고 및 협찬 유치에 과도하게 나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영방송이자 국가기간 방송인 KBS는 KBS의 길을 가야만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