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성열 연출과 배삼식 작가가 빚어내는 국립극단 70주년 자축 연극 ‘화전가’

이성열 연출과 배삼식 작가가 빚어내는 국립극단 70주년 자축 연극 ‘화전가’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0-02-14 11:36
업데이트 2020-02-14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로 창단 70주년을 맞은 국립극단이 창단 70주년 기념 창작 신작 ‘화전가’를 오는 28일 명동예술극장 무대에 올린다. 국립극단의 올해 첫 작품이기도한 ‘화전가’는 이성열 국립극단 예술감독이 직접 연출을 맡았고, ‘3월의 눈’과 ‘1945’ 등을 통해 지나온 역사를 되짚으며 잔잔하지만 묵직한 감동을 선사해온 배삼식 작가가 의기투합했다.
국립극단 창단 70주년 기념 창작 신작 ‘화전가’. 국립극단 제공
국립극단 창단 70주년 기념 창작 신작 ‘화전가’. 국립극단 제공
‘화전가’는 여인들이 봄놀이를 떠나 꽃잎으로 전을 부쳐 먹으며 즐기는 ‘화전놀이’를 노래로 옮긴 것으로, 이번 작품은 1950년 5월 ‘김씨’의 환갑을 축하하기 위해 한 집에 모인 9명의 여인들이 환갑잔치 대신 화전놀이를 떠나기로 하면서 유쾌하지만 한편으론 먹먹한 하룻밤 이야기로 시작한다. 일제 해방의 기쁨은 찰나였고, 이념의 대립과 민족 내부의 분열이 전쟁으로 치닫던 암울한 현실에서 질기고도 끈끈하게 일상을 이어온 여인들의 삶을 담아냈다.

무대와 방송 등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여 온 배우 예수정을 필두로 전국향, 김정은 등 깊은 내공의 배우들이 여인들만의 연대를 그린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과 영화 ‘해어화’ 등에서 한복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은 김영진 한복 디자이너가 의상으로 참여해 보는 재미와 완성도를 높였다.
국립극단 창단 70주년 기념 창작 신작 ‘화전가’ 연습 현장. 국립극단 제공
국립극단 창단 70주년 기념 창작 신작 ‘화전가’ 연습 현장. 국립극단 제공
배 작가는 “‘화전가’를 통해 역경 속에서 삶을 지탱하는 것은 여인들의 수다로 대표되는 소소한 기억들이다”면서 “독립과 이념, 전쟁 등 여러 ‘의미 있는’ 것들에 밀려 돌아보지 않았던 사소하고 무의미한 것들을 옹호하며 이를 통해 예술의 가치에 대해 돌아보고자 한다”고 전했다.

‘화전가’는 3월 22일까지 관객을 만나며, 예매는 국립극단 홈페이지(www.ntck.or.kr)에서 할 수 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