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대형 원전 금품비리 터지자… 아베 ‘노심초사’

日 대형 원전 금품비리 터지자… 아베 ‘노심초사’

김태균 기자
입력 2019-09-29 22:36
업데이트 2019-09-30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사이전력 경영진 7년간 35억원 뇌물

원전 재가동 역풍 우려… 조기진화 진땀

도쿄전력에 이어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간사이전력의 경영진이 원자력발전소가 위치한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수십억원대의 금품을 상납받은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아베 신조 일본 정권은 이번 비리 사건으로 원전 재가동 확대에 차질이 빚어질까 우려하며 사태의 조기 진화에 나섰다.

29일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오사카에 본사를 둔 간사이전력의 야기 마코토 회장과 이와네 시게키 사장 등 경영진 20명은 자사 원전이 있는 후쿠이현 다카하마정의 간부를 통해 2011년부터 7년에 걸쳐 약 3억 2000만엔(약 35억원) 규모의 금품을 받았다.

원전 관련 공사를 수주한 지역 토목건축회사가 비자금을 마련해 다카하마정의 간부 A씨(올 3월 사망)에게 줬고, A씨가 이를 간사이전력 임원진에 전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간사이전력은 검은돈의 흐름을 포착한 세무당국의 지적을 받고 지난 10개월 동안 조사를 해왔으며 이번에 그 결과를 공표했다. 이와네 사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금품을 준 A씨는 다카하마정의 원전 사업에 관해 조언·협력하는 지역의 유력자였으며 그와 관계가 나빠지면 원전사업에 나쁜 영향이 있을 것 같아 금품 제의를 거부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아베 정권은 이번 사건이 원전업계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원전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키워 현재 추진 중인 원전 재가동 확대에 역풍이 될 것으로 보고 전전긍긍하고 있다. 전력산업 주무장관인 스가와라 잇슈 경제산업상은 “심각한 언어도단적 사건”이라며 경위를 조사해 징계 등 처분을 확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9-09-30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