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번째 미니앨범 ‘비상’ 대박… ‘프듀X’ 논란 딛고 불운 훌훌

엑스원. 스윙엔터테인먼트 제공
엑스원. 스윙엔터테인먼트 제공
‘프로듀스 X 101’의 투표 조작 논란으로 위태로운 출발을 했던 그룹 엑스원(X1)이 데뷔 앨범으로 한국 가요계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불운을 일부 씻었다.

3일 국내 최대 음반판매량 집계사이트 한터차트에 따르면 엑스원의 첫 번째 미니앨범 ‘비상: 퀀텀 리프’는 발매 일주일 만에 52만 4007장의 판매고를 올렸다. 2017년 8월 발매된 워너원의 데뷔 앨범이 보유한 41만여장의 종전 기록을 10만장 이상 뛰어넘은 수치다.

데뷔 그룹이 첫 일주일에 ‘하프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것은 처음으로, 발매 당일에만 판매량 26만장을 넘기면서 흥행 대박이 예상됐다. 앨범 수록곡들은 발매 당일 여러 온라인 음원차트 상위권에 진입했고, 타이틀곡 ‘플래시’ 뮤직비디오는 유튜브에서 일주일 동안 2600만 조회수를 넘기며 전 세계 케이팝 팬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7월 종영한 ‘프듀X’는 워너원을 만든 ‘프듀2’보다 낮은 시청률과 화제성으로 아쉬움을 남겼지만, 이번 앨범 판매량 기록으로 핵심 팬층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는 성공했음을 증명했다. 초유의 투표 조작 논란에도 팬들의 지지는 더욱 확고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달 27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데뷔 쇼콘을 전석 매진한 팬덤은 이들의 앨범을 수십, 수백장씩 사들이며 신기록에 힘을 보탰다.

한편 ‘프듀X’ 투표 조작 수사는 ‘프듀48’, ‘프듀2’ 등 시리즈 전반으로 확대된 상황이다. 데뷔와 동시에 진행됐어야 할 지상파 음악방송 출연도 아직까지 불투명하다. ‘프듀’ 선배 그룹인 아이오아이, 워너원, 아이즈원은 데뷔와 동시에 십수개의 광고를 찍은 반면 엑스원을 향한 광고계의 러브콜은 보류 상태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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